이 책은 수업용 참고 도서로 개발되었습니다. 한 학기 커리큘럼을 준비하시는 선생님 또는 동아리 활동을 주체적으로 계획하는 학생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문화 예술 수업 및 생성형 AI가 무엇인지 활동을 통해 체험하며 이해하고자 하는 수업에서 활용하기 좋고, 최종적으로 활동한 내용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전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챗GPT를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은 있지만, 챗GPT에 대해 듣지 못한 사람은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의 인기와 활용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를 더욱 놀라게 하는 것은 그 기술이 지금은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이며, 현재 모든 사람이 스마트폰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는 것처럼 앞으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지 않는 삶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그 발전과 활용이 무궁무진하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인공지능은 사람만이 할 수 있다고 믿었던 창조적이고 아름다운 ‘예술’이라는 분야에서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또는 능가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IT 교육 전문가로서 인공지능과 생성형 AI을 활용하면서 예술과 융합하는 방향으로 접근했고, 생성형 AI로 그림을 생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그린 그림에 부품이나 센서를 활용해 더욱 창의적이고 멋진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이 그저 무언가를 쉽게 만들고 얻게 해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즐겁고도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우리가 꿈꾸는 아트디렉터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근 인공지능을 활용한 아트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전문가들이 활용할 수 있는 내용까지 다루는 책들도 출판되고 있지만, 이 책은 최대한 무료 서비스를 활용하여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소개하는데 집중했습니다. 무료 서비스를 사용해 스토리텔링 이미지(웹툰), AI 작곡과 추상화의 콜라보레이션, AI 인터랙티브 아트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책의 목적은 아트 디렉터에게 필요한 생성형AI 사용 방법을 설명하고 그것을 활용해 기술과 예술이 만났을 때의 시너지를 전달하는 데 있습니다.
이 책이 여러분에게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아트디렉터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혁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해 줄 뿐만 아니라 챗GPT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디자인 콘셉트를 구체화하며, 프로젝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예술과 결합하여 그 속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찾는 시간을 즐기시기를 기대합니다.
저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