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학생 독서논술교재 〈로직아이 수 퍼플 1 개정판〉의 특징
① 〈로직아이 수 퍼플 1 개정판〉에는 고사성어 문제가 추가되었습니다. 문해력 신장을 도와줄 제시문과 더불어 독해 능력을 키워 줄 고사성어 문제입니다.
② 필독서 네 권 『어린 왕자』(생텍쥐페리)와 , 『시간을 파는 상점』(자음과 모음), 『리더를 위한 한국사만화 1 한국 고대사』(로직아이), 『허생전』(박지원)에 대한 활동지와 길라잡이로 구성했습니다.
③ 토의 토론(사고력을 단련시켜 볼까?) 문제가 들어 있습니다. 논술 실력도 신장됩니다.
④ 요약과 정리(요약의 목적·분량, 정보의 중요도, 설명문과 수필의 차이, 구성 읽기, 글의 구성, 설[設]에 대하여, 자신의 글 써 보기) 관련 문제들이 들어 있어서 요약과 정리의 노하우를 습득하고 실습할 수 있습니다.
⑤ 대한민국 최초로 해당 책을 이용한 PSAT〈공직 적격성 평가 : 행정고시 1차 시험), 형식의 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훗날 수능을 치를 때 익숙한 느낌을 갖게 할 것입니다.
※ 교재 사용 방법
① 이 교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르치는 사람과 학생들은 해당 책을 읽어야 합니다.
② 〈로직아이 수〉 퍼플 시리즈의 교재는 중학교 2 - 3학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로직아이 수 민트〉는 중학교 1 - 2학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각 시리즈의 1부터 6까지는 필독서가 다르고 “토의 토론”과 “요약과 정리”도 내용도 다릅니다. 그러나 학생들의 성향이나 독서 능력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 지도할 수 있습니다.
③ ‘PSAT’ 형식의 문제는 교사의 주관적인 독서지도를 탈피한, 독서지도의 진수를 엿볼 수 있고 요약과 정리는 논술의 기초가 되며, 토론은 논술은 물론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로직아이 수 퍼플 1〉을 활용하면 좋은 분들
독서지도사, 방과후 학교 교사, 도서관 독서지도사, 학원 독서지도 교사, 아동 센터 교사, 서술식 문제를 출제하고 가르치는 중고등학교 교사, 학습지 교사
◎ 〈색깔별 구성과 단계의 대략적인 구분〉
〈로직아이 수 퍼플〉 시리즈의 각각의 교재는 필독서가 다르고 “토의와 토론”의 주제와 “요약과 정리”의 내용이 다릅니다. 〈로직아이 수 퍼플〉이 〈로직아이 수 민트〉보다 난도가 약간 높은 편이지만 선생님의 지도 방법이나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달리 지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