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자선의 비밀
많은 사람들이 자선 단체에 기부하고,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비영리 단체에서 일하거나 자원봉사에 참여합니다. 하지만 선한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를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가르쳐주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요컨대, 우리는 자선 활동에 관하여 보다 진지하고 철저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거의 없습니다.
기부자, 자원봉사자, 비영리 단체 직원 등 세상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똑똑하게 나누는 법: 세상을 바꾸는 자선의 비밀』을 내놓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가진 자만심을 깨뜨리고, 자선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심리학 및 인간 행동에 관한 놀라운 연구 결과, 자선 전문가들과의 깊이 있는 인터뷰, 최고 등급의 비영리 단체를 설립하고 관리하는 저자의 15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 책은, 자신의 시간과 돈을 보다 선한 일에 사용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필독서입니다.
ㆍ 빌 게이츠와 MIT 졸업생 팀이 어떻게 사업 원칙을 자선 활동에 적용해 수천 명의 생명을 구했는지, 어떻게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세요.
ㆍ 기부할 때 우리 뇌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들여다보고, 정크푸드와 섹스를 갈망하게 만드는 것과 같은 화학 작용이 어떻게 잘못된 자선 결정을 유도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ㆍ “열정에 따르라” 또는 “잘하는 일을 하라”와 같은 일반적인 조언이 오히려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을 방해할 수 있는 이유를 살펴보세요.
ㆍ 겉으로 보기에 비슷해 보이는 두 자선 단체의 영향력이 어떻게 놀라울 정도로 다를 수 있는지 확인하고, 기부할 때 가장 효과적인 자선 단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수치를 바탕으로 자선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이 반직관적이거나 냉정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닉 쿠니는 이러한 방식이 단순히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 책은 평소의 관행을 그대로 유지하길 바라는 비영리 단체와 자선가들이 그다지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극복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지침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