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개 학교가 선택한 학생부 세특 대비 필독서!”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과목 선택과 학업 과정’이 핵심 평가 요소가 된다. 특히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세특), 탐구 활동, 프로젝트 기록이 중요한 평가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진로 기반 교과목 선택과 탐구 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교과 수업과 연계된 자기주도적 탐구 활동이 학생부 평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교과세특 대비를 위한 필독서로 자리 잡은 교과세특 탐구주제 바이블이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개정판으로 출간됐다. 이번 개정판은 13명의 현직 교과 전문가 교사가 직접 집필했으며, 국어·영어·수학·도덕·사회·과학 교과군 79개 과목의 성취기준을 분석해 7개 계열(인문·사회·자연·공학·의학·예체능·교육)별 맞춤형 탐구주제를 제공한다.
새롭게 개정된 교과세특 탐구주제 바이블은 교과 성취기준별 탐구주제를 제공하여 실제 학교 수업과 연계된 탐구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관련 학과 정보와 추천 도서를 함께 제공해 학생들이 보다 체계적인 탐구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추천 도서를 연계한 탐구활동 진행 시, 학생부 세특 기재 예시도 수록하여 학생들이 교과세특을 효과적으로 기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개정판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학생들은 교과 수업과 연계된 자기주도적 탐구활동을 수행할 수 있으며, 교사들은 학생별 맞춤 탐구주제를 지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필수 가이드북으로, 고등학교 3년간의 탐구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