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특허신문사는 오늘날 개인, 기업, 국가의 경쟁력을 창출시키는 발명특허와 지식재산권 창출을 위해 5,000년 한국발명역사를 출간함으로 한국발명특허 확산을 꾀하고자 발명교육계 선도자인 강충인교수의 『K발명역사』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K발명역사』 저술 동기
한국은 5,000년 발명역사를 가지고 있었으나 지금까지 한국발명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 없었다. 저자 강충인교수는 한국발명교육의 근간을 만들어 왔으며, 국내 최초의 발명 검인정 교과서 :발명입문, 발명품 제작“을 저술하여 발명교육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오면서 한국발명역사를 통해 한국민족의 우수성과 창조적 DNA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주기 위해 최초의 한국발명역사『K발명역사』를 집필하였다.
한국은 5,000년의 발명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세계최초의 발명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음에도 어떤 발명품이 얼마나 가치가 있으며 한국인의 발명적 우수성으로 전수되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였다. 오늘날 K산업과 기술, 문화는 오랜 발명역사를 바탕으로 이어 왔다. 그러나 발명역사에 대한 체계적 자료가 없어 발명교육자들의 아쉬움이 컸다. 이번 『K발명역사』출간으로 한국인의 우수한 손기술과 창조적 DNA를 새롭게 정립시키는 계기가 마련 되었다.
『K발명역사』내용
세계최고의 창의성을 가진 한국인을 글로벌 인재로 발굴 육성하기 위해 5,000년 한국발명품의 대표목록을 고조선, 고구려, 신라, 백제, 고려, 조선 시대별로 선정하여 이러한 발명품이 오늘날 K방산산업, K조선산업, K철강산업, K반도체, K항공산업, K-pop, K문화 등에 어떤 영향을 주었으며 세계적으로 열광하는 K산업, 기술발달이 5,000년 발명역사를 근간으로 6.25 전쟁폐허속에서 세계적 경제국가된 비결을 사례로 증명하였다, 한국기적의 비결이 5,000년 발명품을 근간으로 개발되었으며 우수한 한국인의 손기술과 창조적 DNA가 미래첨단기술도 이끌어갈 사례를 제시하였다.
『K한국발명 5,000년 대표적 연대표』는 최초의 한국발명품 대표목록으로 K발명역사를 시대별로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있으며 이를 근간으로 K산업, 기술의 발달과정을 알기쉽게 사례별로 제시하고 있다.
예로 200만년의 온돌문화속에서 고조선시대에 다뉴세문경을 발명하였다. 다뉴세문경은 세계적인 미스터리로 해외에서 평가받고 있으며 오늘날 첨단기기로도 디자인하기 어려운 세밀한 디자인에 세계는 한국 발명기술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다뉴세문경은 14.6cm의 공간에 03mm간격의 0,2mm 선을 13,000개로 정밍하게 디자인하여 세계인을 놀라게 만들었다. 이외에 한글의 우수성, 인터넷문화 강국의 비결, 신기전를 통한 K-9자주포의 개발비결, 반도체산업기술의 비결 등을 구체적 사례로 제시했다.
『K발명역사』책은 한민족의 우수한 손기술과 창의성을 발명사례를 통해 인식시키므로 민족정신을 키우고 한국인으로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 글로벌시대 한국이 리더국가로 부각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