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역경 지능, 절제력, 사교성 발달의 핵심!
공부도 인기도 1등인 아이를 만드는 감정 교육의 힘
“잊지 마세요, 아이의 유년기 감정을 잘 돌봐주어야
아이의 일생이 행복하다는 것을요.”
아이의 유년기 감정을 잘 다루어주는 것은 공부 잘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주도적인 아이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스마트폰을 하고 싶은 유혹을 이기고 책상에 앉는 절제력, 친구에게 마음을 열고 편안하게 다가가는 친화력, 목표를 설정하고 힘든 상황에도 끊임없이 노력하는 도전력 등이 모두 감정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감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두엽은 초등 시기에 1차로 완성되기에, 이때 집중적으로 아이의 감정에 관심을 가지고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부모 감정 공부》에는 아이의 성장에 있어 꼭 알아야 할 리더십, 역경 지능, 절제력, 사교성 발달에 관한 감정 교육의 핵심이 담겨있다. 부모로서 아이를 키우며 느끼게 되는 10가지 감정과 그에 대한 카운슬링, 부모가 다루기 힘들어하는 아이의 10가지 감정과 상황별 대처법, 자녀와 효과적으로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대화법, 전두엽을 발달시키는 3가지 놀이 등, 감정 교육에 있어 가장 유용하고 확실한 지침을 모았다.
더불어 아이의 긍정/부정 감정에 공감해 주는 대화법, 아이의 감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감정 체크판’과 ‘감정 온도계’ 사용법, 양육자와 아이의 관계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마음 소통 노트’ 활용법 등 누구나 쉽게 활용하기 좋은 노하우를 풍성하게 담았다. 특히 1~3장의 ‘내 아이와의 감정 소통’ 코너에서는 아이와 감정 교류를 원활하게 하고, 아이의 감정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초등 감정 교육의 핵심을 담은 《부모 감정 공부》와 함께라면 내 아이의 평생을 결정짓는 감정 공부의 첫걸음을 힘차게 내딛을 수 있을 것이다.
죄책감, 우울, 집착, 불안, 혼란…
부모가 느끼는 10가지 감정 유형과 개선 프로젝트!
떼쓰고, 화내고, 자존감이 낮은 아이…
부모가 다루기 힘들어하는 10가지 감정 유형과 특별 처방전!
부모는 아이를 키우며 내가 한없이 부족한 부모인 것만 같은 ‘죄책감’, 아이에게 모든 것을 걸고 매달리게 되는 ‘집착’, 혹여 내 아이가 뒤처지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 등 수많은 감정을 경험한다. 아직 여러모로 미숙한 존재인 아이 역시 자신의 마음을 잘 알지 못하며,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감정을 표출하곤 한다. 부모는 자주 아이의 감정을 어떻게 돌봐야 할지 애를 먹고, 스스로 감정적이지 않으려 하지만 자꾸 욱하게 되거나 감정적으로 아이를 대하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부모 감정 공부》는 이렇게 아이를 키우며 느끼는 감정 10가지와, 부모가 다루기 어려워하는 아이의 감정 유형 10가지를 정리해 그 감정의 진의를 들여다본다. 부모의 10가지 감정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표출되는지 살펴보고, 특정 감정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향후 개선해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10가지 상황별 아이의 감정에 대한 부모의 현명한 답안과 잘못된 답안을 보여주며, 어떤 방식으로 아이의 감정을 이끌어주어야 하는지도 명확하게 설명해 준다.
저자는 궁극적으로 “부모의 감정이 행복해야 아이의 감정이 행복하다”라는 메시지를 바탕으로, 부모가 어른으로서 훌륭한 감정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양육자 감정 카운슬링’ 코너에서 보호자가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는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부모의 감정이 평안하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아이에게 화가 날 때 마음을 다스리는 대화법’ ‘불필요한 불안감을 없애는 ABCD 기법’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양육자의 말’ 등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을 풍성하게 담아 감정 관리의 기본을 다져준다. 아이의 행복은 돈이나, 명예, 직업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오롯이 아이가 품고 있는 감정에 의해 삶의 방향이 달라진다. 이제 내 아이를 진정으로 행복하게 키우기 위해 꼭 필요한 ‘부모 감정 공부’를 시작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