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니 행정법총론 행정법으로의 초대』는 낯선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행정법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입문 교재입니다. 단시간에 행정법총론 전 범위의 주요 이론을 빠르게 훑어볼 수 있는 강의 교재입니다. 행정법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주고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 교재입니다. 그리고 행정법의 주요 필수 개념들을 스토리텔링으로 이해하면서 사례형 실전에 응용할 수 있는 맞춤 교재입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념
핵심 토픽과 관련한 필수 이론을 행정법의 구조와 맥락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을 조목조목 설명하였습니다. 통치행위부터 행정심판에 이르기까지, 행정법의 광범위한 영역을 행정법통론, 행정작용법, 행정절차ㆍ행정공개, 행정의 실효성 확보수단, 행정상 손해전보, 행정쟁송의 순서로 다루고 있습니다.
용어의 정리
각 토픽에 따른 행정법의 기본 개념을 익히면서, 관련 사례를 검토하고 사례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생소한 법률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그 생소한 법률용어는 색 글자로 표시하였고 매칭번호를 매겼습니다. 이는 해당 용어의 일련번호로 찾아볼 수 있고, 각 용어는 법률용어의 ‘낯섦’을 이겨낼 수 있도록 아주 쉽게 풀이하였습니다.
사례의 검토
각 토픽과 관련한 필수 이론을 실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사례와 연결함으로써 행정법의 복잡한 개념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풀어보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사례에서 주어진 질문에 답하는 과정을 통해 핵심 개념을 되짚어보거나 핵심 쟁점을 도출해보는 학습의 장치입니다.
사례의 해결
위 〈사례의 검토〉에서 짚어보아야 할 학습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법률적인 사고(思考)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풀어주는 영역입니다. 행정법의 핵심 개념을 충분히 학습하였던 것을 토대로 묻고 있는 실제적인 사례에 대해서 분명하고 뚜렷하게 제시한 모범 답안이기도 합니다.
관련기출
각 토픽별로 주요 이론에 따른 기본 개념을 정립할 수 있고, 실생활의 사례를 통해 핵심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단계를 밟았습니다. 그다음, 〈관련기출〉 ○× 지문으로 연계하여 실전 문제의 출제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