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출간 이래 누적 판매 35만 부를 기록한 베스트셀러
『생각 정리의 기술』의 후속편 드디어 출간!
골치 아픈 문제들을 한 장으로 해결하는 ‘자기계발 치트키’
“마인드맵을 50장만 그리면 인생이 달라진다!”
현직 의사이자 마인드맵을 1,000장 그린 달인이 초심자에게 알려주는 마인드맵 활용법
‘마린이’와 ‘마포자’들을 위한 친절한 도우미
(마린이는 마인드맵 초보자를, 마포자는 마인드맵을 시작했다가 포기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 역시 장비빨은 국룰
마인드맵을 그릴 때는 도구가 필요하다. 이 책은 마인드맵을 그리는 준비 단계에서 생기는 고민을 해결해준다. 마인드맵은 손으로 그리는 아날로그 방식과 태블릿으로 그리는 디지털 방식이 있는데, 저자는 두 가지 방법에 필요한 것들을 모두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손으로 그릴 때는 키워드를 적을 펜과, 이미지를 그리거나 가지를 색칠할 사인펜이나 색연필, 이를 담을 종이나 노트가 필요하다. 이 책은 각각의 도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과 저자가 선택한 각 펜의 이름까지 사진과 함께 보여준다. 디지털로 그릴 때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하는데, 태블릿(아이패드, 갤럭시 탭)의 종류에 따라 앱의 종류도 다르다. 마인드맵을 그리기에 좋은 각각의 앱과 사용법, 기본 설정까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 달인의 노하우, 아낌없이 대방출!
마인드맵은 텍스트의 이미지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은 또 다른 능력이 필요한 일이다. 그림 그리기라는 난관을 만나 마인드맵의 시작부터 망설이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저자는 마인드맵에 필요한 이미지를 찾고 그리는 구체적인 방법, 방사형으로 뻗어가며 생각이 확장되는 가지 그리는 법, 가지에 올라가는 중심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란 무엇인지, 회상 키워드와 창의 키워드 사용법, 마인드맵을 더 매력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며 집중력을 높이는 색깔 입히기 등 초심자가 어려워하는 것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꼼꼼하게 가르쳐준다. 저자는 마인드맵에 익숙해질 때까지 최소한 50장은 손으로 그려보기를 권한다. 무엇을 그려야 할지 모르는 마린이라면 따라 그리는 방법도 좋다. 저자의 마인드맵을 따라 그리며 마인드맵과 친해지자.
▷ 마인드맵은 자기 계발 치트키
마인드맵은 업무 계획,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아이디어 도출, 회의 준비 등 업무와 학습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다. 일상생활에서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생각이 선명하게 시각화되면서 새로운 영감을 주는 도구로 활용될 뿐 아니라 마인드맵을 그리며 자기 생각이 어떻게 더 넓어지고 변화하는지 경험할 수 있다. 저자는 직접 그린 다양한 분야의 마인드맵을 보여주고 따라 그릴 때의 포인트를 제시하며 독자를 격려한다. 특별한 날을 기억하기 위한 일기 마인드맵, 여행을 계획하고 추억을 남기는 여행 마인드맵, 나를 성장시키는 독서 마인드맵, 강의를 듣는 데 그치지 않고 변화를 이끄는 강의 마인드맵, 영상의 홍수 속에서 지식과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영상 마인드맵, 영화나 미술관 관람 후 감상을 남기는 마인드맵 등 여러 가지 마인드맵을 볼 수 있다. 이 책의 목차에서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따라 그려도 누구나 바로 마인드맵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 디테일의 힘
마인드맵을 배우고 활용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독서 마인드맵은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준비물과 분야에 따른 독서 방법, 그 과정까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플래그(포스트잇) 활용법, 노트 필기 방법, 책의 여백이나 면지 활용법 등 ‘이런 것까지 알려준다고?’ 하고 놀랄 만큼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또한 에세이, 소설, 그림책, 지식서, 자기 계발서 등 책의 분야에 따른 마인드맵 그리는 법, 두꺼운 벽돌책과 읽었지만 이해하지 못한 어려운 책을 마인드맵으로 그리는 법, 책 한 권을 여러 장의 마인드맵으로 그리는 법, 반대로 여러 권의 책을 한 장의 마인드맵으로 그리는 법 등 다양한 활용법을 실제 예시와 함께 보여준다. 독서 마인드맵은 내가 읽은 책을 나만의 방식으로 기억하는 방법이다. 책을 통해 얻은 생각과 나의 해석을 독서 마인드맵에 담아보자.
▷ 무작정 따라만 해도 ‘마포자’ 탈출
달인표 마인드맵의 꽃은 자기 치유 마인드맵이다. 저자는 자기 계발의 근본인 자아 성찰의 도구로 마인드맵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숨김없이 보여준다. 나로 시작해서, 나를 알아가고, 나의 삶을 정리하며, 불안을 잠재우고, 결국 현재의 일을 가치 있게 만드는 데까지, 저자가 마인드맵으로 자신을 성장시킨 과정을 가감 없이 토해낸다. 저자의 자기 치유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독자의 시야도 넓어지고 삶의 깊이도 더해질 것이다. 저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자. “나를 바꾸는 것은 행동이며, 그 행동은 생각에서 비롯된다. 마인드맵은 내 생각을 정리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도구다.”
▷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 책은 ‘실천편’답게 마린이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마인드맵이 낯선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간다. 마린이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생활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법, 시행착오를 줄이는 질문과 답변, 다양한 사례 제시까지 마인드맵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또한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법, 넘버링의 중요성, 마인드맵에 나만의 의미(색깔, 방향 등) 부여하기, 쌓여가는 마인드맵을 저장하는 방법, 예전에 그린 마인드맵을 다시 읽으며 해석하는 방법, 실수를 줄이는 법 등 필요한 모든 팁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