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사람들의 어머니 마더 테레사
부모님의 사랑 속에 부족함 없이 자라던 소녀는 갑작스러운 아버지의 죽음 이후 외로움과 공허함을 느끼며 신앙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그러던 중 마더 테레사는 인도 콜카타에서 선교활동을 펼치고 있는 선교사들의 사진을 보고, 큰 충격을 받습니다. 처참한 환경 속에서도 미소를 잃지 않고 봉사를 하는 선교사들의 사진은 마더 테레사가 수녀가 되어 인도로 가 봉사를 하기로 마음먹게 합니다.
수련 수녀를 거쳐 정식 수녀가 된 마더 테레사는 인도의 여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지만 수녀원이나 학교의 테두리 안에서 벗어나 더 절실히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 곁으로 가고자 했던 마더 테레사는 교황청을 설득하고, 새로운 수녀회를 설립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가난하고 병들어 오갈 데조차 없는 사람들을 돌보는 생활을 시작합니다. 마더 테레사가 세운 수녀회는 사람들로부터 “사랑의 선교 수녀회”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고,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이 마더 테레사의 모습에 감동하여 함께 봉사하고자 그곳에 찾아왔습니다. 종교를 뛰어넘어 가난하고, 병들고, 버려진 사람들을 보살핀 마더 테레사의 공을 인정하여 1979년에는 노벨 평화상을 받는 영예까지 얻었습니다. 하지만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는 기쁨보다 자신이 더 많은 곳에서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더 기뻐했던 마더 테레사. 마더 테레사의 생애는 사람들에게 봉사활동과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는 삶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알찬 구성으로 재미와 학습, 두 마리 토끼를 잡다!
통합지식+ 코너에서는 마더 테레사의 성공 열쇠와 그녀의 신앙 카톨릭, 마더 테레사가 활동한 나라 인도의 역사와 문화 등 다양한 배경지식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인물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역사, 문화, 사회 등 여러 영역의 통합 학습이 가능합니다.
자기 이해와 직업 세계 이해, 진로 설계 등 진로 탐색 단계별 활동을 담은 어린이 진로 탐색 코너는 종교적 신념을 가지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성직자’의 역할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독자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1) 재미있는 만화로 만나는 동시대 위인들의 이야기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형식으로 인물의 이야기를 더욱 재미있고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2) 교과 연계와 배경 지식을 한번에!
사회, 과학, 역사, 문화 등 교과 연계 학습이 가능한 다양한 배경지식과 시사 상식을 담았습니다.
3) 진로 교육 전문가들의 감수, 초등 진로 탐색 워크북
책 속 인물의 삶을 통해 직업을 이해하고 스스로 관련 분야의 진로를 탐색해 보는
다양한 진로 활동을 제공합니다.
4) 인물 연표와 찾아보기
인물의 삶을 한눈에 보여 주는 연표와 꼭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정리하는 찾아보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