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실무자를 위한 이전가격 방법론』은 기업실무자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스스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념 정리부터 각종 예시, 저자의 실무 경험 등을 바탕으로 정리한 업무 지침서다.
제1장 ‘이전가격 방법론’에서는 이전가격의 중요개념과 그 개념들의 탄생 배경 및 적용상 실무적인 문제들을 집어보았다. 또한 각 정상가격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비교가능성 기준과 사례를 통해 실무자들이 비교가능성 기준에 대해 명확한 이해를 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아울러 비교가능성 기준을 적용하기 위한 비교가능회사의 검색방법과 정상가격산출방법 적용 방법과 실무자들이 이전가격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OECD 이전가격 지침서, UN 이전가격 매뉴얼 및 미국세법 제482조 상 비교가능성 기준과 비교가능거래의 검색방법 및 비교가능성 분석방법을 각 정상가격산출방법(즉, 비교가능 제3자 가격방법, 재판매가격방법, 원가가산방법, 거래순이익률방법 및 이익분할방법) 별로 정리하여 설명하였다.
제2장 ‘미국 재무성 1988 의회 보고서’에서는 미국 재무성 1988 의회 보고서 ‘회사 간 가격 책정에 대한 연구(A study of intercompany pricing)’(백서(1988) 또는 the White Paper)에 서술된 주요 이전가격 문제를 다룬다.
‘회사 간 가격 책정에 대한 연구(A study of intercompany pricing)’는 미국 재무성이 1988년에 작성해서 의회에 전달한 보고서로, 수많은 학자 및 학계가 이 보고서에 대해 논평했고, 아직도 이전가격 분야에서는 자주 언급되는 문서이다. 비록 문서가 1988년에서 작성되어 시간상 오래전의 자료이기는 하나, 이전가격 실무를 처리하는 데 중요한 핵심 개념들의 자세한 설명이 있다. 특히, 이러한 개념들의 탄생 배경을 설명하고 있고, 본 문서에서 논의된 내용 중 많은 부분이 OECD가 1995년에 이전가격 지침서를 개정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OECD 이전가격 지침서 각 문단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할 내용들을 국문으로 실었다.
저자의 오랜 경험을 총정리한 『기업실무자를 위한 이전가격 방법론』은 기업마다 다른 처리방식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실무자들에게 정확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