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된 학교 자율시간은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학교 교육과정에 특색을 더하고자 하는 취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교육과정의 자율화와 분권화를 실현함과 동시에 삶과 앎이 공존하는 교육적 가치를 실천하는 길을 제시합니다. 학습자가 마을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끼며 스스로 문제를 탐구하고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책의 목표이며, 이 책에 제시한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진정한 의미의 마을교육을 바탕으로 주도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 책은 학교 자율시간 운영을 위해 마을에 대한 지식과 이해, 마을을 통한 참여와 역할, 마을을 위한 실천과 성장이라는 틀 안에서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학교와 마을이 연결된 교육의 방향을 효과적으로 안내합니다. 학교 현장에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부터 목표와 성취 기준, 내용 체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까지 세심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교과서 단원 및 학습 내용, 수행평가 요소들까지 포괄하여 학교자율시간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교사 중심의 마을교육의 경험과 방향성을 담은 ‘마을을 담은 학교 자율시간’은 학습자가 마을의 가치를 깨닫고, 마을 속에서 배움의 의미를 찾으며 마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진정한 마을교육과정을 실천하고자 하는 모든 분께 권하며, 학교와 마을이 함께 어우러져 새로운 교육적 가치를 만들어가는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