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님 문고리 만지기식 공부는 오히려 수험을 길게 만들 뿐이다. 제대로 된 기본서로 정확히 공부하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본서의 목적
첫째, 행정법의 전체적인 체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쟁점 중심으로 목차를 작성하여 사례형 답안으로 바로 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 변호사시험 선택형과 사례형 기출, 각종 고시 기출을 모두 포섭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서의 이용방법
첫째, 동영상으로 강의를 들으면서 본서를 공부하고 진도별로 선택형, 사례형 문제를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책을 읽고 중요 쟁점은 책을 덮고 스토리를 만들어서 반복적으로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선택형은 많이 풀면 되고, 사례형은 답안을 쓰고 정말 제대로 된 전문가에 의해 첨삭을 받아야합니다. 채점을 첨삭이라고 착각해서는 안 됩니다. 첨삭을 반영해서 다시 답안을 써 보아야 합니다.
100점짜리 첨삭을 하려면 한시간에서 최소 30분은 소요됩니다. 그래서 잘해야 하루에 10개하기도 힘듭니다. 그런데 학원가에서 100개, 200개를 첨삭하는 것은 첨삭이 아니라 채점입니다. 그래서 무엇이 잘못되고 어떻게 개선해야하는지 모르고 점수만 받으니 맨날 그 점수가 그 점수이지 점수가 오르기 힘듭니다. 다음은 첨삭의 예시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것을 복잡한 게 만드는 것은 꼼수를 쓰려는 마음입니다. 기본서를 공부하면서 답안을 써 보고
첨삭을 하고 이를 반영하여 다시 완성도 있는 답안을 쓰는 것이야 말로 문제를 단 칼에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쉽고,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2025. 1. 2.
황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