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과 함께 보는 디지털 융복합 시대의 생성형 AI 이야기
생성형 AI의 현재와 미래, 급변하는 데이터 생태계
그리고 청소년의 미래 생존 방향을 이야기하다.
〈너 때는 말이야〉 시리즈는 4차 산업혁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앞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그 시대를 살아갈 우리 청소년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이야기하고 있다. 미디어, 인공지능, 메타버스, 로봇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 산업을 소개해 온 이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은 ‘생성형 AI"를 주제로 삼았다. Chat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는 지금 전 세계 관련 업계가 가장 뜨겁게 주목하는 기술이자, 우리 일상에 가장 가깝게 다가온 미래이다.
가장 단순하게는 고객 상담을 하는 챗봇부터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로봇과 스마트 팩토리, 드론이나 미사일 시스템 같은 전쟁 무기까지 AI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 컴퓨터가 등장했을 때, 인터넷이 보급되었을 때, 그리고 스마트폰이 나왔을 때 세상이 얼마나 바뀌었는지 기억하는가? 이제 그 역할을 생성형 AI가 할 것이라는 데 모두가 동의하고 있다.
이 책은 생성형 AI가 어떤 기술인지, 왜 그렇게 큰 파장을 일으켰는지, 어떤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이 있을지, 그리고 우리 청소년들은 어떤 태도로 생성형 AI를 대해야 할지 상세하게 살펴보고 질문과 대답을 던진다. 또한 생성형 AI가 가져올 새로운 시대에 주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길러야 할 필수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친절하게 도와준다.
이 책은 이러한 변화를 삽화와 도식은 물론, 유튜브 영상과 연동된 QR코드를 사용하여 더욱 친절하게 청소년에게 다가간다. 단순히 글만 읽는 것이 아닌 동영상과 함께 책을 보기 때문에 직관적 이해는 물론 조금 더 책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