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성패는 시점이 7할!
3할의 변수를 상쇄할 상급지에 베팅하라”
요동치는 자본 시장에서 명확한 시기를 찾아줄
재개발·재건축 전문가의 가장 정밀한 인사이트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재개발·재건축 전문가인 김제경 소장의 첫 책이 출간되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매주 〈직방TV〉의 ‘재개발의 신’으로 출연하며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그는,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주요 부동산 채널에 출연하며 전문가의 시선으로 시장에 대한 명확한 진단과 처방을 내려주고 있다. 풍부한 현장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춘 김제경 소장이 향후 주택 시장의 변화와 움직임을 이 책에 전망했다.
1장 ‘부동산 투자 시대는 끝났다는 착각’에서는 오늘날 대한민국의 부동산 시장을 둘러싼 몇 가지 주요한 담론을 다룬다. 가령, 인구가 줄어들면 무조건 집값이 떨어질 것인지, 건설사들은 물론이고 금융사들까지 공포로 몰아넣었던 PF 위기가 어떻게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지, 현재 대한민국에 주택 공급은 충분한지, 부족하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금리와 화폐가치는 부동산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등 거시적인 측면에서 부동산 시장의 상승론을 다뤘다.
1장의 핵심은 서울 안에서도 초양극화가 심해질 것이며, 부동산 매수는 빠를수록 좋다는 것이다. 다 오르던 시대는 끝났다. 다주택자들은 똘똘한 한 채를 위해, 무주택자들은 전세가 폭등에 대비하기 위해 미래 가치가 보장되는 ‘상급지’를 선점해야 한다. 2장 ‘미래 가치가 보장되는 신축 아파트는 따로 있다’에서 여러 주택 가운데에서도 서울 아파트, 그것도 서울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가격이 오르는 이유를 비롯해 투자 가치가 있는 신축 아파트를 구별하는 기준을 세웠다.
3장 ‘될 가능성이 높은 재개발·재건축을 선별하라’에서는 정비사업의 사업성 판단법을 담았다. 정비사업 투자는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여러 정책과 맞물려 있어 일반인은 소요 시기나 투자금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진행 과정부터 사업성 판단법, 분담금 계산법, 사업 해제 리스크 대비책까지 초심자의 눈높이에 맞춰 정비사업의 옥석을 가릴 수 있도록 돕는다.
“김제경 소장의 책은 다르다!
미래의 인구환경에서부터 그간 정책의 변화까지,
종합적인 시각에서 부동산 시장을 바라봤다.”
부동산 시장의 복잡다단한 쟁점을
한 번에 정리하는 대전망
김제경 소장은 국토교통부, 서울시가 내놓는 복잡한 부동산 정책을 실수요자 관점에서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새로운 부동산 정책이 발표될 때마다 언론사가 가장 먼저 찾는 전문가답게 그의 강점을 살려 4장 ‘정책을 알아야 부동산이 보인다’에서는 부동산 등락을 좌우하는 대표적인 정부 정책들을 다룬다. 진보와 보수 정권에 따라 부동산 정책은 심한 굴곡을 겪어왔다. 최근에 발표된 부동산 대책도 이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 없기에, 정책의 실효성을 따졌다. 2024년에 치러진 총선 결과에 따라 앞으로 갈아타기를 준비하고 있던 예비 매수자들이 특히 주목해야 할 지점이다.
마지막으로 5장 ‘명심해야 하는 투자 마인드 및 입지 분석’에서는 입지를 판단할 때 가져야 하는 투자 원칙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실제 지역을 예시로 들며 상급지를 구분했다. 전문가의 시각으로 본 서울 아파트 급지는 어떻게 구분되며 현재 저평가된 지역은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점’이다. 결국 투자 수익은 언제 샀느냐가 중요하고, 같은 시점에서는 어디를 샀느냐가 승패를 가르기 때문이다. 한 번의 베팅으로 앞으로의 10년 후가 달라지는 것이 부동산 투자다. 불확실성과 혼란의 부동산 시장 속에서도 누군가는 기회를 잡고 시장에서 승리한다. 10년 후에도 가치 있는 부동산에 베팅하고 싶다면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가득한 이 책을 곁에 두고 필독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