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계 질문 만들기’ 훈련을 통해 사고를 확장하고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진짜’ 지능을 키우자!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십대의 질문법』은 총 6개의 Part에 걸쳐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한 ‘질문’에 대한 모든 것을 망라했다.
Part 1인 ‘질문의 차이가 생각의 차이를 만든다’에서는 인간만이 지닌 최고의 탁월함인 질문 능력에 대해 알아보고, 생각의 기반인 인문학이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지, 유대인은 질문법을 통해 어떻게 세계 최고가 되었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Part 2인 ‘기초가 탄탄해야 생각과 질문 능력이 커진다’에서는 트리비움으로 계발되는 인간 지능과 생각 수준을 결정하는 어휘 수준, 문해력을 향상하는 배경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기술 등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다. Part 3인 ‘질문 능력을 키우는 필수 조건’에서는 질문 능력을 갖추기 위해 꼭 필요한 호기심과 관심, 비판적 사고, 뻔뻔함, 자신감 및 훈련에 대해 순차적으로 알 수 있으며, Part 4인 ‘질문 수준이 답의 수준을 결정한다’에서는 탁월한 질문을 위한 개방형 질문,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질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질문, 챗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질문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Part 5인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독서 질문법’에서는 청소년기에 꼭 필요한 독서와 질문의 상관관계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질문법과 더불어 독서법까지 살펴봄으로써 사고 확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Part 6인 ‘십대에 꼭 던져야 하는 인생 질문’에서는 바람직한 목표 설정을 위해 스스로 고민해 봐야 할 질문을 제시했다. 따라서 이 책이 단순한 기술을 안내하는 것이 아니라 십대들의 가치관과 삶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길잡이로서 기능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모든 챕터의 마무리에는 직접 질문을 던지고 답을 적을 수 있는 ‘생각과 삶을 바꾸는 질문 훈련’ 페이지를 마련했다. 1단계부터 3단계까지 반드시 단계별로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래야 지식과 정보로 사고가 확장되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으며, 그렇게 얻은 생각으로 자기 삶을 바꾸는 힘까지 생기게 될 것이다.
‘생각과 삶을 바꾸는 질문 훈련’ 1단계는 읽은 내용을 그 자체로 수용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사실을 사실대로 받아들여 저장하는 단계로서, 사실을 이해해야 그것을 토대로 확장할 수 있다. 2단계는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추론하고 사색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내용 속에 담긴 의미를 확장하고 깊이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보이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더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3단계는 1단계와 2단계에서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어떻게 삶에 적용할지 고민하는 과정이다. 이 질문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실제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이렇듯 이 책에는 ‘질문’을 통해 인공지능 시대를 주도할 ‘진짜 지능’을 키우는 비결이 상세하고 친절하게 담겨 있다. 이 책을 통해 정답이 아닌 ‘질문하는 삶’을 추구한다면, 누군가에 의해 끌려다니는 삶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끌고 가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