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을 아우르는 리더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애널리스트, 펀드 매니저, 그리고 자산 운용사 대표로서 바라본
리더들이 알아야 할 세상 이야기
국가나 기업의 흥망성쇠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리더의 역량에 따라 좌우된다는 점이다. 같은 민족, 같은 사회, 비슷한 학벌과 능력, 심지어 초기 자본금과 주력 사업조차 비슷한 수준에서 창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기업과 실패하는 기업이 생기는 이유는 리더의 생각과 철학이 조직의 방향성을 결정짓고, 리더에 의해 흥망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국가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풍부한 지하자원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부가 가치는 사람에 의해 창출되므로, 결국 모든 것의 핵심은 리더의 역할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25여 년간 애널리스트로 일하며 수많은 기업의 경영진을 만나 기업 가치를 분석해 온 저자는 성공하는 조직에서 리더가 보여야 할 조건과 역할에 대해 이야기한다.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리더의 핵심은 확고한 목표를 조직원과 공유하는 능력에 있으며, 훌륭한 리더는 조직원에게 명확한 목표를 부여하고 그 목표를 향해 다가설 수 있도록 뒷받침이 되어 준다. 국가도, 기업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국민)의 신뢰, 혁신, 열정과 같은 무형의 경쟁력이 중요하다. 저자는 〈리더들의 통찰〉을 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신뢰와 존경을 받으며 혁신적인 성과를 낸 세계적인 리더들을 소개하고, 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반드시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인사이트를 전한다. 비단 기업이나 조직을 위한 리더뿐 아니라, 삶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운용하고 싶은 개인에게도 훌륭한 지침이 되는 안내서가 될 것이다.
무한 경쟁 시대 속 대한민국의 성장을 위한
자본 시장을 파헤치다
〈리더들의 통찰〉은 크게 4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에서는 강한 국가와 조직을 위한 리더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2부와 3부에서는 국내외 경제 상황과 향후 전망 및 투자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 4부에서는 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끌어 온 핵심 산업인 건설, 제철, 반도체, 자동차, 방산, 항공, 해운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 미래의 먹거리를 위해 어떤 노력과 성찰이 필요한지 살펴본다. 과거에 우리나라가 어떻게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 냈는지, 현주소는 어떤 상황인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앞으로의 길을 모색해야 하는지까지 과거, 현재, 미래의 대한민국을 낱낱히 파헤치는 부분에서는 오랜 시간 동안 경제 시장의 최전선에서 활동해 온 저자의 깊은 통찰이 돋보인다.
현재 전 세계가 저성장의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고, 어느 나라도 기후 위기에서 안전하지 않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다. 한정된 자원과 부진한 소비 시장으로 인한 자국 우선주의 정책과 탈세계화의 움직임 속에서 이전에 미처 경험하지 못한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변화 대응 정책이 시급하다. 국가의 미래를 위해, 청년 세대들을 위해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끊임없이 시도해야 하는 이유이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나의 역할을 고민하고 있다면 〈리더들의 통찰〉을 펼치자. 불확실성 속에서 더 넓은 시각을 갖고, 장기적이며 지속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현실적인 대안을 제공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