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첫 번째 이야기는 “우리에게 오신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사람이 되어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이것을 이사야의 예언을 통해서 살펴볼 때 우리는 미래의 왕이 성령으로 충만하여 하나님의 공의와 구속을 세상에 성취하실 것임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누구시며 우리를 위해 어떤 일을 하셨는지를 아는 그리스도인은 죄인이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그리스도의 성육신이 반드시 필요했음을 믿습니다. 성탄절의 의미는 선행에 대한 다짐이나 감상적인 기분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 앞에 나아갈 기회를 얻은(히 4:14~16) 우리가 세상으로, 그것도 열악한 곳으로 나아가서 그리스도의 빛을 비추어야 함을 깨닫습니다. 성탄절의 영광은 하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우리 가운데 거하시며 자신을 계시하신 사랑에서 드러납니다. 성탄절 이야기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그리스도의 성육신입니다.
두 번째 이야기는 “다시 살아나신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그리스도에 관해 바르게 이해하도록 이끄시고 그분의 죽음과 부활을 미리 알려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다시 사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그리스도이신 예수님과 하나가 되어 자기 십자가를 지고 그분을 따르도록 부름받았습니다. 바울에 따르면, 기독교의 진리는 예수님이 무덤에서 부활하신 역사적 사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부활은 기독교 신앙 전체에서 핵심과 기반이 되는 사건입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예수 그리스도의 성탄과 부활을 살펴보게 함으로써 이 시대 그리스도인이 어떤 소망으로, 어떤 기쁨으로, 어떤 사랑으로, 어떤 믿음으로 살아야 할지 안내합니다.
* 〈가스펠 프로젝트 홈페이지 gospelproject.co.kr 자료실/중고등부〉에서
‘십대와 나누는 믿음의 대화’(문서 파일), ‘교사 지도 가이드’(자막 영상), ‘가족 성경 읽기표’(문서 파일) 등의 자료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십대와 나누는 믿음의 대화: 학생들과 폭넓게 나눌 수 있도록 본문의 요점, 질문, 명언을 제시합니다.
- 교사 지도 가이드: 교사에게 필요한 본문에 대한 설명과 지도 방향 등을 동영상으로 제공합니다.
- 가족성경읽기표: 본문에도 나오는 연대기적 성경 통독 일정이, 온가족이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독자의 needs]
- 성경에 흐르는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성경 전체를 일관성 있게 공부하기 원하는 분
- 신약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기 원하는 분
- 기독교의 핵심 교리를 성경 속에서 찾아 신앙과 연결시키고, 이를 통해 영적 분별력을 갖기 원 하는 분
- 교회와 가정에서 전 세대가 동일한 본문으로 말씀을 공부하며 신앙적으로 소통하기 원하는 분
[감수사]
두란노가 출간하는 《가스펠 프로젝트》는 전통적으로 교회가 풀어 온 흐름을 충실히 따라 성경을 해설하고 있습니다. 그 방향은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데, 이것은 모든 성경이 자신을 가리키고 있다고 하신 말씀에 비추어 매우 타당한 것입니다. 게다가 각 본문에서 하나님의 구원 언약과 그것을 실현하시는 하나님을 드러내면서, 그리스도의 예표적 설명이 가능한 사건을 놓치지 않고 풀어내며 그리스도 중심적 해설을 무리하게 전개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목요연하게 제시하고 있는 99개 조의 핵심교리는 건전할 뿐 아니라 각 과의 학습 내용과 연결되어 그리스도의 복음에 관련한 교리적 이해를 강화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훌륭한 장점은 학습자를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복음 앞으로 이끌며, 자신의 신앙과 삶을 돌아보도록 하는 적용의 적실성과 훈련의 효과입니다. 아울러 본문과 관련해 교회사적으로 또 주석적으로 중요한 신학자와 목사의 어록과 주석을 제시하고, 심화토론 질문(인도자용)과 선교적 안목을 열어 주는 적용 질문을 더해 준 것은 《가스펠 프로젝트》에서 얻을 수 있는 큰 유익입니다.
《가스펠 프로젝트》는 성경을 개괄적으로 일목요연하게,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공부하도록 이끌어 준다는 점에서, 한국 교회의 기초를 성경 위에 놓는 일에 큰 공헌을 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가스펠 프로젝트》를 통해 성경 전체를 공부하면서, 추가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부활과 관련한 교훈을 성탄 기념일과 부활 기념일 즈음에 공부하는 것은 아주 유익합니다.
김병훈 _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