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빠져드는 인공 지능과의 첫 만남
스마트폰 알람에 눈을 뜨고, 스마트 스피커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으며 잠에 드는 하루가 이제는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할 정도로 인공 지능은 우리 삶 깊숙이 스며들어 있어요. 어린이 여러분은 이 사실을 꼭 인지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의료, 교통, 교육, 금융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인공 지능은 갈수록 더 큰 역할을 맡게 될 테니까요.
그래서 이 책은 인공 지능이 쓰이는 여러 사례를 들어 여러분에게 인공 지능의 능력과 역할을 먼저 소개합니다. 여러분은 “이런 것도 인공 지능이 하는 일이었어?” 하며 놀랄지도 몰라요. 스마트폰의 얼굴 인식 기능, 스트리밍 서비스의 맞춤형 추천, 심지어 게임 속에서 상대 NPC가 얼마나 똑똑하게 움직이는지까지도 인공 지능이 관리하고 있답니다. 여러분의 일상 곳곳에 숨은 인공 지능을 발견하며 설레는 첫 만남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나요?
인공 지능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면 더 친해질 거예요
여러분도 “시리야!” 혹은 “하이, 빅스비!” 하고 인공 지능을 불러 모르는 것을 묻거나 수다를 떨어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이런 음성 어시스턴트가 어떻게 우리 말을 이해하고 대답하는지 궁금하지 않았나요? 우리가 자주 접하는 ‘알고리즘’이나 ‘빅 데이터’ 같은 말의 정확한 의미는 알고 있나요? 이 책은 인공 지능이 어떤 기술을 어떻게 활용해 움직이는지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합니다. 책을 읽고 나면 복잡하게만 보이던 기술이 아주 친근하게 느껴질 거예요.
더불어 주도적으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힘도 기를 수 있습니다. 인공 지능이 정보를 처리하고 학습하며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을 차근차근 이해하다 보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니까요. 사람과는 다른 인공 지능의 사고법을 잘 알아 두면, 새로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창의적인 해결책이 저절로 머릿속에 마구 떠오를 수도 있을 거예요.
인공 지능과 동료가 되어 함께 만들어 갈 새로운 세상을 꿈꿔 봐요
인공 지능이 사람을 가르칠 수 있을까요? 창작물을 만들어 내는 건요? 어떻게 공정성을 유지할까요? 책에서는 이런 흥미로운 주제들을 다루며 인간이 인공 지능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 어떤 도움을 주고받는지 살펴봅니다. 나아가 미래를 예측해 보지요. 인공 지능이 사람처럼 생각하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삶은 어떻게 변할까요? 더 오래 살 수 있을까요? 어떤 직업이 사라질까요? 인공 지능이 인간을 지배하지는 않을까요? 책이 던지는 여러 질문에 답하며 인공 지능과 함께하는 미래의 삶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그럼 인공 지능 기술이 가져올 다양한 가능성을 상상하며 미래에 생겨날 기회와 그에 따른 새로운 도전을 준비해 보자고요. 『인공 지능, 너 내 동료가 돼라!』가 공존을 꿈꾸는 미래 시민으로서 인공 지능을 동료로 받아들이고 더불어 성장할 여러분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