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손해사정사 시험을 준비하는 많은 수험생 분들께 2가지 중요한 점을 기억해주시기를 꼭 당부드립니다. 보험업법 학습은 영속성과 효율성 두가지가 중요합니다.
첫째, 영속성이라 함은 시험을 위한 휘발성 지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시험 이후에도 계속 나에게 지속적으로 남는 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보험업법은 보험업에 대한 감독법규를 근간으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해사정사는 보험업법 조문을 잘 몰라도 향후 실무를 하는데 있어서 사실 별반 영향이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시험이 임박하여 단순 암기를 하여 시험을 보고, 그 이후에는 그간 암기했던 내용들이 휘발성 지식이 되어 머리 속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면 투자한 시간과 노력 대비하여 남는 것이 별로 없게 됩니다.
하지만, 보험업법을 충실히 이해하게 된다면 보험업에 대한 근간을 알게 되고 폭넓은 시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기초를 넓고 탄탄히 쌓게 된다면 그 위에 어떠한 건축물을 올리더라도 튼튼한 지식의 구조를 만들어 갈 수 있게 됩니다.
둘째, 보험업법 이론을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효율적으로 문제풀이 하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보험업법은 전략과목이고 점수를 획득하기 수월하다고 얘기합니다. 그 이유는 보험업법이 암기과목이고, 과거 기출문제가 반복되어 출제되는 특성을 보인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다수의 수험생 분들은 무조건 외우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하지만 보험업계의 시장상황과 이슈, 경영체계와 모집조직의 특성, 회사를 둘러싸고 있는 관계기관 및 감독기관들의 역할, 관련 규정들의 연관성 및 의미 등에 대해 이해한다면 조문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는데 좀 더 수월합니다. 그렇게 되면 문제의 보기 안에서 추론을 통해 답을 골라낼 수 있는 일종의 요령이 생깁니다. 그러면 설사 조문을 상세하게 다 외우지 않아도 어느 정도는 답을 골라낼 수 있는 것입니다.
보험업법은 법조문이 근간이기 때문에 물론 암기가 병행되어야 하는 것은 맞지만, 단순 암기가 아닌 이해를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푸는 요령을 기르십시오. 이를 위해 저는 본 교제에서 딱딱한 조문을 이해하기 쉽게 해석하였고, 흐름에 맞게 순서를 재배열했습니다. 또한, 복잡한 나열형 문장은 표로 정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끝으로 출간에 도움을 주신 법학원 원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또한 항상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은 동료 손해사정사님들 및 강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24년 10월
오 창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