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최근의 철도신호시스템은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안전성과 전자화, 자동화를 구현하고자 기존의 전기·전자기술에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한국철도신호기술의 세계화를 실현하기 위해 국제규격인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 :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EE(전기전자공학자협회 :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등의 국제표준규격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철도신호기술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해야 할분야도 기본분야인 철도신호, 철도토목, 철도수송, 철도관제, 철도운영은 물론 정보통신, RAMS, EMI/EMC, 신교통시스템과 최신 트랜드인 ERTMS/ETCS, CBTC 등의 이론을 습득해야 하므로 그 양이 더욱 많아졌습니다.
이 책은 기본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단원별로 기출문제를 철저히 분석하여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실전에 대비하기 위하여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간략하고 명쾌하게 서술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이론을 제시하여 수험생이라면 어떤 식으로 문제의 내용을 터득하여 합격에 이를 수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도와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라는 책을 보면 1만 시간의 법칙이 나옵니다. 어떤 분야에서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 정도를 투자해야 한다는 법칙입니다. 철도신호기술사는 신호분야의 최고의 자격증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생의 삶의 과정에서 끈기 있게 시간을 투자하여,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철도신호기술사를 공부하는 과정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시험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합격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 수험서를 펴내기까지 많은 격려와 조언을 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 책의 내용이 더 충실해질 수 있도록 독자 여러분의 많은 지도와 편달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