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신학연구소(대표 윤철호 교수)에서 주관하는 목회자를 위한 성서연구 모임인 BTS(Bible Theology Sermon: 성서-신학-설교)에서 1년 4개월 동안 진행한 로마서 공부를 마무리하며 맺은 결실을 엮은 것으로, BTS는 목회현장에서 매주 설교해야 하는 목회자들, 특히 젊은 세대 목회자들의 설교 준비에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모임이다. BTS의 로마서 공부는 전통적인 관점을 보여주는 더글러스 무의 주석과 새 관점을 보여주는 톰 라이트의 주석을 텍스트로 하여 진행되었다.
책의 제1부에서는 바울을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과 로마서를 전체적으로 개관하는 두 편의 논문을 실었다. 제2부에서는 로마서를 공부하면서 각자 자신이 발제한 로마서 본문에 대한 해설과 그 본문에 기초한 19편의 설교를 실었다. 논문과 설교를 작성한 15명의 집필자는 모두 BTS에 참여하는 신학자이자 목회자로서 신학대학교에서 가르치고 있거나, 교회에서 훌륭하게 목회하고 있다. 바울에 대한 관점은 대체로 전통적/종교개혁적 관점, 새 관점, 묵시적 종말론 관점 등으로 구별된다. 이 책에 실린 설교들 가운데에는 어느 한 관점을 분명히 보여주는 설교도 있지만 여러 관점을 함께 아우르는 설교도 있다.
이 책은 무엇보다 교회에서 설교하는 목회자들이 로마서를 본문으로 어떻게 설교해야 하는지를 안내해주고 있다. 또한 바울의 사상과 로마서에 나타나는 바울의 구원론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기 원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을 위한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바울의 사상에 대한 스티븐 웨스터홀름의 전통적/종교개혁적 관점과 E. P. 샌더스, 제임스 D. G. 던, N. T. 라이트, 존 바클레이의 새 관점, 그리고 묵시적 종말론의 관점이 갖는 공헌과 문제점을 한눈에 살펴보는 한편 다양한 관점의 로마서 설교를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