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조종사 온라인 강의〉 수강생들을 위한 맞춤형 교재로서 세계 최초로 〈조종사 온라인 강의〉와 교재를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하여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저자는 보다 양질의 교육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수강생들이 유입되고, 피드백을 통해 앞으로 더 좋은 교육자료 제작에 반영해 나간다면, 파일럿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필수과정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에서 발행한 “조종사 표준교재”는 설명이 어렵고 난해할 뿐만 아니라 에어라인 수준의 지식까지도 포함하고 있어 초보자가 참고하기에 어려움이 많은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이 책은 항공지식을 처음 접하는 학생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면서 핵심적인 내용만 담아내었다. 또한 미국 조종유학(FAA)을 준비하거나 이미 시작한 학생들 중에는 영어 원서와 외국인 교관의 설명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항공지식들이 많이 있음을 토로하곤 한다. 이에 따라 영어 원서에 수록된 항공지식을 모두 빠짐없이 수록하고 있으면서도 구체적이고 쉬운 문체로 쓰였다.
그동안 시중에는 항공 관련 학과를 지원하고자 하는 고등학생들이 입시준비 과정에서 마땅히 참고할 만한 짜임새 있고 쉬운 교재가 없었다. 이 책을 통하여 저자는 파일럿이 되고 싶은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지식은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자세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학자가 아닌 파일럿의 시각과 경험으로 제작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만 접근하지 않고 실제로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무엇이 중요한지를 자세히 풀어냈기에 파일럿을 꿈꾸는 이라면 꼭 읽어보시기를 바란다.
[대상독자]
(1) 자녀 진로를 고민하는 학부모님들
(2) 구술 및 이론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
(3) 항공운항학과에서 공부 중인 국내외 대학교 학생
(4) 파일럿(조종사)을 꿈꾸는 중 · 고등학교생 및 대학생
(5) 이미 면장을 취득하였지만 체계적인 이론 공부를 필요로 하는 학생
(6) 미국 포함 해외 항공유학을 준비하거나 이미 현지에서 공부 중인 학생
조종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모든 학생들이 바이블처럼 공부하는 원서인 Jeppesen Private pilot, Jeppesen Instrument Commercial, Instrument flying handbook, Aviation weather, Aviation weather service, Aircraft systems for pilot, 대한민국 국토부에서 발행한 조종사 표준교재 4권 등 총 10권의 핵심만 뽑아서 예비 파일럿들이 전문용어에 익숙해지고, 영어로 된 원서내용을 좀 더 쉽고 충실히 이해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