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 유대인 공부법 하브루타
챗 GPT 시대에 걸맞은 한국형 대화법으로 만나다!
지난 12년간 하브루타를 널리 알리고 한국형 대화법으로 정착시킨 한국하브루타교육연구협회 김금선 회장은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하브루타의 필요성을 확신하고 10여 년이 넘는 동안 전국 공교육과 학부모 교육, 사회교육에 열정을 쏟아오고 있다. 특히 챗 GPT와 같은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새로운 시대에 기존의 교육법으로는 아이들의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고 힘주어 말한다. 이제는 더 이상 단순한 지식 전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시대에 맞는 교육법으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K-하브루타다. 유대인들의 전통적인 교육 방식인 하브루타가 이제 우리나라의 문화와 교육 환경에 맞추어 진화한 것이다. 한국하브루타교육연구협회 소속 23명의 저자가 말하는 K-하브루타는 단순히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것에 그치지 않고 좋은 질문이 더 나은 답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중시한다. 인공지능이 만들어내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부모는 자녀와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아이들은 자신감과 자율성을 키우며, 가정과 학교에서 모두 활발한 대화와 소통이 이루어지게 된다.
“하브루타는 내 아이와 가족 그리고
나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놓았다.”
누구보다 육아에 열정적이지만,
마음처럼 따라주지 않아 고민이 많은
부모를 위한 자기계발
『우리 아이 미래 교육, K-하브루타가 답이다』는 자녀교육에 대한 고민으로 지친 엄마들을 위한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대표 저자 김금선 회장을 포함한 저자 23명은 어떻게 하브루타를 통해 가족이 화합하고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 역시 성장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전한다. 저자 대부분은 “좀 더 일찍 하브루타를 알았더라면 내 삶이 완전히 바뀌었을 것”이라고 입을 모아 말한다. 이들은 하브루타가 단순한 교육법을 넘어 엄마의 변화를 통해 아이와 가족, 나아가 세상까지 바꾸는 강력한 도구임을 깨달았다. 그래서 이제는 자신이 하브루타 교육을 직접 전파하는 전문가로 성장한 것이다. 저자들은 부모로서 어떻게 아이를 키워야 할지 고민했고, 뜻하는 대로 자라지 않는 아이 때문에 힘들어했던 엄마였으며 사춘기 아이와의 갈등 속에서 길을 잃은 부모였다. 그래서 이 책에 담긴 실제 사례들은 하브루타가 단순한 교육 방법을 넘어 가족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모두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하브루타를 일상에서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나와 내 아이에게 맞는 하브루타는 무엇인지, 어떻게 대화를 시작하고 이끌어 나가야 하는지를 실질적인 조언과 함께 제시하고 있다. 그림책 하브루타로 삶의 지혜를 발견하고, 하브루타 경제 교육으로 나와 아이의 경제 관념을 바로 세우고, 영상과 책을 통해 하브루타를 하며 스스로를 발견하고 성장시킨 이야기를 자세히 풀어냈다.
저자들이 직접 경험한 이야기들은 자녀교육뿐만 아니라 내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하브루타를 통해 가족이 더 가까워지고, 각자의 삶이 더 풍요로워지길 바라는 모든 부모에게 이 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