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현재와 크게 상관없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1, 2차 대전 잠수함전의 결과와 또 현재 벌어지고 있는 전술, 전력 잠수함들의 전개는 정치/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고 또 지금도 진행되고 있으므로 우리는 여기에 대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제 초강대국 간의 대양에서 주력함대 사이의 충돌 가능성보다는 오히려 일련의 소규모 도발과 교전들이 예상된다. 특히 주요 주변 국가들이 잠수함을 이용한 도발과 돌발적인 사태가 가능하므로 잠수함 보유 역사가 비교적 짧은 대한민국이 이러한 독특한 안보상황을 반영해, 관련된 기술, 전술 및 당위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본 글이 준비되었다. 한편 본 글은 잠수함 발전과 해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 분야를 중심으로 정리해 잠수함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잠수함 무기체계로서의 기능과 위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선 초기 잠수함 역사를 통해 인류가 어떻게 수중 밑으로 사람이나 물건을 이동시키고, 다시 수면으로 부상하는 난제를 풀기 위해 고심한 흔적을 더듬어 보았다.
- 잠수함이 수중병기로서 요구되는 간단한 기술적 요소
- 또한 전함, 순양함 등 다른 주력함들과 어떤 경쟁관계에 있었는지, 이들을 제치고 본격적인 주력 무기체계로 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
- 주요 잠수함 개발국들의 기술과 전술의 발전을 위해 어떤 사상과 과학기술이 바탕이 되고 이용되었는가?
- 또 그들은 그 길을 가기 위해 어떠한 노력과 희생을 치렀는가?
- 잠수함의 등장으로 어떻게 해전양상을 바꾸어 놓았는가?
- 이런 신무기로 인해 겪은 참담하고 암울한 상황에 대해 어떤 대처 방안을 세우고 그 성과는 무엇이었는가?
- 수중병기로서 독특한 위력을 발휘하기 위한 은밀성 강화, 무장, 추진기관, 향상, 통신, 항법에 어떠한 발전과 개발노력이 있었는가?
- 이런 기술적 진보가 해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공격하려고 하는 자와 당하는 자들의 숭고한 희생과 노고가 과연 값어치가 있었을까?
- 왜 잠수함은 전술적 무기에서 전략적 무기로 탈바꿈하게 되었는가?
- 잠수함이 위력을 최대한 발휘하려고 하는 한편 이를 저지하려는 대잠 무기와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 문헌의 가상 시나리오를 통해 현대 잠수함의 능력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 책에서는 우리가 그냥 모르고 지나치려고 했던 위의 질문들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여기에 대답을 제시하려고 시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