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러나 강사들, 새로운 세계를 열어갈 창작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시할 보물 상자!
이 책에서는 누구나 재미있고 인기 있는 이야기꾼으로 만들어줄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학창 시절 누구나 〈5분 스피치〉 시간에 자유주제로 5분 동안 친구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코너가 있었을 것이다. 마치 5분이, 5시간처럼 느껴지는 순간이었고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지 참으로 막막했던 그때, 언제 어디서든 이야깃거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책이 한 권 있었다면? 그러한 아쉬움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에게는 〈창작자들을 위한 에피소드 잡학사전〉은 꼭 필요하고 긴요한 책이다.
베스트셀러 작가 용혜원 시인의 40여 년 동안의 강연과 저서의 노하우를 방대한 분량으로 모았다. 저자 용혜원 시인은 기업체와 시민 단체와 학교와 도서관, 수많은 연수원 등에서 1만 번 이상 강의를 하였다. 2006년 한국경제신문사와 한국 강사협회에서 명강사 제38호로 위촉되었으며 KBS ‘아침 마당’에서 목요 특강을 방송하기도 하였다. 그동안 215권의 책을 출간하였으며 많은 시집이 베스트셀러에 올라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언어의 맛, 대화의 맛, 이야기의 맛을 맛깔스럽게 살려내며
지금도 현장에서 강의 중인 용혜원 시인의 창작 노트를 한 번쯤 들춰볼 만하다.
스토리 한 편, 명언 하나, 시 한 편, 영화의 대사 하나로도 사람들의 마음을 한순간에 사로잡을 수 있고 감동을 줄 수 있다.
〈창작자들을 위한 에피소드 백과사전〉은 재미난 주제의 스토리와 그와 관련된 영화 대사나 명언 그리고 시 한 편으로 고급스러운 대화와 이야기를 풀어나가도록 구성되었다. 이 책은 강사들이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 내는 창작자들에게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샘솟게 하는 자료들이 창고의 보물처럼 쌓여 있다. 강의를 준비하다가 작품을 쓰다가 자료의 빈곤이 느껴질 때면 서슴없이 책장을 열어 소스를 얻어낼 각종 정보가 들어 있다. 일목요연하고 간결한 지식의 재료들을 골라내어 적재적소에 쓰일 수 있게 구성하였으며 알차고 값진 강의 내용이나 작품의 중요한 포인트를 잡아줄 스토리보드가 가득하다. 저자가 20대부터 강의를 하고 작품활동을 하면서 모아놓은 자료들을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수많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창작 활동에 도움을 주려고 집필되었다.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그동안 집적된 지식과 자료를 독자들과 공유하여 수많은 사람에게 새롭게 창조되는 세상을 보여주려는 지적 탐구 자료로 충분한 역할을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