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 수업을 맡은 선생님들은 많은 고민과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저자 역시 영어를 가르쳤던 첫해에는 ‘참 영어가 두려웠지.’ ‘교실 영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했는데.’ 등 불안에 떨던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동시에 학생들과 즐겁게 수업하는 모습, 원어민 선생님과 수업하며 수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환희를 느끼던 순간도 생각납니다.
〈참여형 초등 영어 수업 노하우〉는 초등학교에서 영어 수업을 맡은 선생님을 위하여 수업 준비부터, 수업 방법과 사례, 그리고 에듀테크 활용법과 참여를 이끄는 학생 활동 등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총 7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즐거운 영어 수업을 위한 기반 다지기〉, 〈학생들과 관계 가꾸며 문제 해결하기〉, 〈문해력을 다지는 영어 수업〉, 〈온라인 + 오프라인으로 수업에 날개달기〉, 〈예술적 감성이 녹아드는 영어 수업〉, 〈삶과 연결되는 영어 수업, 영어 수업놀이 백과사전〉으로 개별화 수업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AI펭톡, Furwee와 같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수업을 할 수도 있고, cake, 2Dub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교사가 반 전체 학생을 1:1로 지도하기 어려운 시간적 한계를 보완해 주고,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게 선택하여 학습하도록 도와줍니다. 교사는 수업의 한 부분을 에듀테크를 활용하도록 계획하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수업을 하도록 하고, 그 시간동안 특별히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지도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영어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도와주면서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즐거운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사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