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은 빅데이터와 데이터사이언스 도구로 각광을 받으면서 통계학, 빅데이터, 데이터 사이언스, 기계학습에 필수 불가결한 도구가 되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추어 다양한 과정에서 R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할 기회도 늘어나고 있다.
여러 수업에서 R 프로그래밍에 대해 강의하면서, “R의 벡터는 수학의 벡터와 같은가?”, “행렬의 한 열은 벡터인가?”, “반복문보다 벡터화 연산이 더 좋은가?”, “사용자 정의 함수와 내장함수 중 우선인 것은?” 등 다양한 의문이 생겼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좀 더 깊이 있는 참고서의 필요성을 느꼈다.
번역서를 포함한 무수히 많은 R 관련 책이 이미 출간되어 있어, R을 익히는 데는 기존의 도서들로도 충분할 것이다. 그렇지만 심화 내용을 다룬 책은 초보자가 읽기 어렵고, 기초를 다룬 책은 내용의 깊이가 얕아 R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는 적절하지 않다. 필요한 내용만 가볍게 공부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언젠가는 그 대가를 치러야 하는 것을 우리는 자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공부는 시작부터 어느 정도 깊이 있게 하는 것이 좋다. 이 책은 그러한 필요에 부응하여 기초부터 자세히 설명하면서 필요한 부분은 심화 내용을 담아내려고 노력하였다.
긴 시간을 두고 준비하였지만, 처음 생각과는 달리 아직 많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많은 양해를 구한다. 추후 나올 수 있는 수정 사항 등은 자유아카데미 홈페이지(www.freeaca.com) 자료실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니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