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중학생은 효과적인 선행 학습을 위해!
중학생은 1학년에 배운 물리학의 총정리를 위해!
▶이런 친구들에게 필요해요!
· 중학생이 되어 배우게 될 물리학이 어렵지 않을까 걱정돼요.
· 교과서 설명이 지루하고 어려워서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어요.
· 중학교 1학년에 배운 필수 개념들을 한 번에 총정리하고 싶어요.
· 사교육 없이도 물리학을 쉽게 공부하고 싶어요.
과학은 이 세상의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하려는 학문입니다. 주로 연구하는 대상에 따라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으로 나뉘는데 그중 물리학은 원자와 같은 아주 작은 세계부터 우주와 같은 커다란 세상까지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한 번만 읽으면 확 잡히는 중등 처음 물리 힘과 열》은 중학생이 되어 본격적으로 만나는 과학의 한 분야 ‘물리’에서 배우는 ‘힘’과 ‘열’에 관한 필수 개념들을 담고 있습니다.
“힘을 준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열이 난다”는 건 어떤 상태를 말하는 거지요? 무슨 뜻인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설명해 보려고 하면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한 번만 읽으면 확 잡히는 중등 처음 물리 힘과 열》을 읽고 나면 힘과 열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현상에 숨어 있는 물리 개념을 찾아내어 설명하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습니다. 내가 물에 들어가면 가라앉기만 하는데, 나보다 훨씬 크고 무거운 배는 어떻게 물에 뜰 수 있는 걸까요? 더운 여름에 전깃줄이 늘어지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이 모든 이유를 알게 되는 것은 물론, 평소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수많은 현상에서 자연스레 해당 물리 개념을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의 원리를 이해하는 놀라운 경험을 통해 과학과 한발자국 더 가까워져 봐요.
《한 번만 읽으면 확 잡히는 중등 처음 물리 힘과 열》은 이 책은 2025년부터 시행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까지 반영하였습니다. 새 교육 과정은 핵심 개념과 원리를 제시하여 과학 기본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책도 핵심 개념들을 쉽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풀어서 설명하였으며, 관련 사진과 그림도 충분히 수록하여 더욱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교과 내용을 쉽게 설명한 만큼 보조 교과서, 참고서, 홈스쿨링을 위한 교재로 활용하기에도 적합합니다. 예비 중학생이라면 중학교 입학 전에 미리 선행 학습을 할 수 있고, 과학을 어려워하는 중학생이라면 1학년에 배운 물리학 내용을 총정리하며 개념을 확실히 잡을 수 있는 책입니다.
각 Part의 시작에는 중학생 친구들이 나누는 메시지 내용을 담아 앞으로 살펴볼 핵심 주제를 전달하고 학습 동기 및 흥미를 불러 일으킵니다. 실제로 청소년 독자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나눌 법한 다양한 이야기에는 흥미로운 물리 지식이 담겨 있어 더욱 공감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각 장의 말미에는 〈이것만은 알아 두세요〉로 핵심 개념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한 번 더 복습하게 되며, 시험 등을 앞두고서 필요한 핵심 개념을 한눈에 보고 익히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풀어 볼까? 문제!〉에서는 앞서 읽은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하고 복습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서술형 문제를 풀어 보는 경험을 통해 논리력과 문장력을 기르는 것은 물론, 최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과정 평가와 서술형 평가에도 익숙해질 것입니다.
〈점프 활동〉에는 각 장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해볼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 또는 좀 더 깊이 생각하고 답변해 보는 심화 질문을 담았습니다. 이를 통한 적극적인 독서 및 학습 경험은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