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생성형 AI는 글쓰기의 상식을 바꿀 겁니다
챗GPT 등장 이래, 생성형 AI는 빠르게 대중 속으로 스며들고 있습니다. 벌써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하면, 심심찮게 "AI 생성 이미지"가 섞여 나올 정도지요. AI 생성 이미지와 촬영 사진, 사람이 제작한 이미지를 아직은 어느 정도 구분할 수 있(다고 믿고 있)지만, 점점 정교해지는 생성 결과를 보고 있노라면 그 경계가 한없이 희미해지는 어느 날을 어렵지 않게 그려보게 됩니다. 하물며 그 영역이 텍스트라면, 그 경계는 이미 많이 희미한 듯합니다. 대학가에서는 생성형 AI를 써서 낸 과제가 넘쳐난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인터넷 검색에서도 생성형 AI가 쓴 글이 자주 눈에 걸립니다. 물론 그 글이 꼭 좋지는 않습니다. 문단의 기본인 핵심 문장이 없다거나, 필요 이상으로 문형과 논지를 반복한다거나 하는 단점이 밟히곤 하지요.
그렇지만 관점을 넓혀 전체적인 글의 구성이나 장르적인 문법, 문장의 톤앤매너, 기발한 표현력, 논거의 설득력 등을 살펴보면, 그렇게까지 뒤떨어지는 글도 아닙니다. 그리고 사실, 생성형 AI는 일종의 도구이므로 사용법/사용자에 따라 얼마든지 그 결과물과 퍼포먼스가 달라질 여지도 있습니다. 일단 글이 생성되었으면, 얼마든지 검토할 수 있습니다. 정보가 틀렸나요? 지적해서 고치면 됩니다. 핵심 문장이 없다면 보완 의견을 제시해서 넣어주면 그만입니다. 반복이 지나친가요? 그냥 읽다가 드래그해서 삭제해도 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일은, 처음부터 무작정 글을 써내는 일보다는 더 쉽고 빠릅니다. 이미 나쁘지 않은 뼈대와 구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래 한 번에 써지는 글이 없고, 퇴고를 거쳐야 함을 생각하면 오히려 자연스러운 느낌마저 받습니다. 그저 "초안 작성자"가 달라졌을 따름이니까요.
당장 이 책에서 소개하는 "클로드 AI"는 단순히 글을 생성하는 것을 넘어, 방대한 지식과 뛰어난 언어 능력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며, 전문적인 글쓰기까지 지원합니다. 블로그 게시글, SNS 콘텐츠, 에세이 및 독후감 작성과 같은 일상적인 글쓰기가 쉬워지는 것은 물론, 이메일, 보고서, 제안서, 프레젠테이션 자료 등 업무 문서 작성 시에도 클로드 AI를 활용하여 효율과 완성도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또 법률, 연구, 금융, HR, 글로벌 비즈니스 등 전문 분야에서도 클로드 AI는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핵심 도구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테스트해 보니 생성형 AI의 적절한 도움을 받는다면, 어느 장르와 분야든 간에 전체 작문 절차가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시간과 노력도 어마어마하게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나 효율적인 도구? 인간이 사용하지 않을 리가 없습니다. 글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꼭 써야 하는 것인 만큼 더욱 그렇습니다. 혼자 써봤자 눈에 차게 쓰기 어렵다면, 도움을 받는 편이 낫겠지요. 그리고 유효한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 출처가 꼭 사람일 필요는 없을 겁니다. 더 나아가서는, "문서 작성"이 상대적 약점이던 사람의 종합 역량을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가령 문장력 외의 다른 능력은 출중한 사람들, 훌륭한 견해나 철학, 탁월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잘 풀어내지는 못하던 사람들이 생성형 AI 협업 글쓰기를 구사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떨까요?
생성형 AI와 협업하는 글쓰기는 실용/업무 영역에서는 최소 몇 가지 표준 방식 중 하나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상당합니다. 이 책에서도 그 가능성의 편린을 엿볼 수 있습니다. 책의 모든 문장은 Claude 3 Opus 및 Claude 3.5 Sonnet와 협업하여 작성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동 작업은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수 있습니다. 유용하면 채택됩니다. 변화를 막을 수 없다면, 올바르게 만나야 합니다. 생성형 AI와의 공동 작업 경험이 풍부한 "베테랑" 저자가, 실제 블로그 게시글 작성 과정부터 적절한 프롬프트 기법과 문서 템플릿까지 꽉 담아낸 《AI 전환 시대엔 혼자보다 함께, 클로드 AI 글쓰기》와 함께, 생성형 AI가 불러올 글쓰기의 혁신을 한 발 먼저 시작하세요.
클로드 AI와 글쓰기, 이런 분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 항상 글 쓸 일만 생기면 스트레스부터 받는다.
● 꼭 내야 하는 서류가 있는데, 제대로 쓸 자신이 없어 불안하다.
● 글을 한번 써보곤 싶은데, 막상 어떻게 써야 할지 전혀 모르겠다.
● 쓸 글도, 읽을 자료도 너무 많아서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
● 글쓰기는 나름대로 익숙하지만, 어렵고 중요한 글이라 조언이 필요하다.
2부 구성으로 초보자도, 전문가도 활용도 만점! 《클로드 AI 글쓰기》 책 미리보기
1부: 생성형 AI, 쉽게 시작하고 제대로 사용하기(기초편)
생성형 AI의 개념과 작동 원리, 발전 과정 등 기초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효과적인 대화 방법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를 다룹니다. 또한, 초보자가 생성형 AI에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클로드 AI를 활용한 실용 글쓰기(블로그, SNS, 에세이, 독후감)를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2부: 생성형 AI, 전문가처럼 활용하기(심화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심화 기법을 통해 생성형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메일, 보고서, 제안서 등 비즈니스 실무와 법률, 연구, 금융 등 전문 분야에서의 활용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분야에서 클로드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