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1억 뷰 돌파, 국내 최고의 지식 멘토!
짧지만 강력한 흡입력, 영화보다 뛰어난 몰입감!
“순식간에 방대한 역사 속으로 빨려드는 최고의 경험!”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건 행운이다!”, “역사가 이렇게까지 재미있을 일인가!”, “단 5분 만에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콘텐츠!” 누적 1억 뷰를 돌파하며 국내 최고의 지식 멘토로 자리매김한 ‘지식 브런치’에 대한 구독자들의 평이다. ‘지식 브런치’의 시작은 마음 한구석에 찌꺼기처럼 남은 궁금증들을 해소하고자 했던 저자의 순수한 지적 호기심이다. 그 누구도 해본 적 없는 질문들을 던지고, 또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주제들을 거침없이 다루는, 어디서도 접해본 적 없는 신선하면서도 명쾌한 콘텐츠가 나올 수 있었던 이유다.
이 책은 출간할 때마다 출근길에, 식사할 때, 잠들기 전에 부담 없이 쉽고 재밌게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독자들의 호평이 잇따르는 《삶이 허기질 때 나는 교양을 읽는다》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다. 어디에서도 다룬 적 없는 신선한 주제와 탁월한 스토리텔링으로 방대한 세계 역사를 단 5분으로 요약해 들려주는 이 책을 통해 공허했던 오늘 하루가 재미와 교양으로 가득 채워지고, 해소되지 않았던 마음속 궁금증들이 말끔히 해소되며, 우리가 속한 세상을 더욱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유용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인류사가 한눈에 보이는 역사·지리 수업부터
알면 알수록 삶이 업그레이드되는 잡학 상식까지,
“읽는 것만으로 세상을 보는 시각이 달라진다!”
이 책에는 역사·문화·사회·상식 등 거의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주제가 담겨 있다. 저자는 각각의 주제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주요한 역사적 흐름을 부담 없이 시간 날 때 잠깐씩 지적 허기를 채울 수 있도록 핵심만을 추려 명쾌하게 이야기를 풀어간다. 또한 주제마다 우리가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 화두를 제시함으로써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세상에 대해 깊이 음미해보는 시간을 갖게 한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 인류사가 한눈에 보이는 역사 · 지리 수업〉에서는 ‘아틀란트로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스케일의 상상력’, ‘아이티와 도미니카, 잔인하게 엇갈린 운명’ 등 각 나라의 지리적 요인이 세계 역사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쳤는지 지도와 함께 흥미롭게 들려준다.
〈2장 가장 쓸모 있고 가장 창의적인 필수 교양 경제 · 문화 수업〉에서는 ‘인도의 14억 명이 인도공과대학에 목숨을 거는 이유’, ‘유럽은 왜 불편한 돌길을 고집하는 걸까?’ 등 경제 · 문화 현상에 담긴 의미를 역사의 흐름에서 핵심만을 짚어 들려준다.
〈3장 수천 년의 시간을 단숨에 독파하는 도시로 보는 세계사〉에서는 ‘태국이 단 한 번도 식민지가 되지 않은 이유’, ‘동남아에는 왜 목 잘린 불상이 많을까?’ 등 각 나라의 도시를 중심으로 우리가 속한 사회를 좀 더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선에서 세계 역사의 흐름을 들려준다.
마지막으로 〈4장 알면 알수록 삶이 업그레이드되는 잡학 상식〉에서는 ‘쌀과 밀이 인간사에 끼친 영향’, ‘다른 나라도 남향 집을 좋아할까?’ 등 일상에서 한번쯤 궁금했을 주제들을 다루고 있어 읽고 나면 언제 어디서든 대화가 풍성해지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흥미진진하면서도 깊은 여운이 남는 교양 지식들로 가득한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궁금증이 말끔히 해소되는 것과 동시에 지적 즐거움, 삶의 허기가 채워지는 충만함을 느끼고, 이를 통해 세상을 보는 감각이 달라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