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수업의 힘
그림책 수업은 아이에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아이들의 마음을 위로해 준다. 앎과 삶이 일치하는 수업이 가능하고 재미있다. 그래서 그림책 수업은 아이들 기억에 오래 남는다. 교사가 읽어 준 그림책, 그림책 읽으면서 나눈 이야기가 아이들 성장에 자양분이 된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일부 초등 교사만이 그림책으로 수업을 했다. 중고등학교에서 그림책 수업을 하는 것은 상상도 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림책 수업의 가치를 알고 그림책으로 아이들 만나는 교사가 많이 늘어났다.
그림책으로 수업을 시작해 보려고 하는 교사가 가장 먼저 겪는 어려움은 ‘어떤 그림책으로 해야 하는가?’이다. 그림책 수업은 그림책을 선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그런데 아이들 눈높이에 맞으면서, 재미도 있으면서, 의미 있는 그림책을 고르는 것이 쉽지 않다. 특히, 많은 교사가 주제 수업과 관련하여 좋은 그림책을 추천받고 싶어 하는데, 이 책이 그런 어려움을 해결해 준다.
아이들이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33개의 주제
그림책사랑교사모임에서 추천하는 주제별 그림책이 담겨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해서 자존감, 마음(감정), 친구, 가족에서부터 인성, 생명존중, 생태환경, 학교폭력예방, 다문화 등 아이들이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33개의 교육 주제를 선정했다.
주제에 따라 그림책으로 하는 330가지의 수업
수없이 많은 그림책 중에서 아이들의 ‘흥미도’를 제일의 기준으로 하여 주제별로 10권씩 선정했다. 그림책 수업은 아이들이 그림책을 재밌게 읽고, 느끼는 감정이나 떠오르는 생각을 서로 이야기 나누고 싶어 해야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으면서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고심해 담았다.
생각을 나누는 990개의 질문과 배움이 깊어지는 990개의 활동
그림책별로 아이들과 나누기 좋은 질문과 활동도 소개한다. QR 코드를 통해 활동지까지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그림책을 읽고 어떻게 수업해야 할지 고민하는 선생님들에게 330개의 수업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이 책을 잘 활용하면 그림책 수업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더 많은 교사가 그림책으로 아이들과 만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