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경환 명시감상 『사상의 꽃들』은 2008년 제1, 2권을 출간하고, 2024년 반경환 명시감상 『사상의 꽃들』 제15권, 16권을 출간하기까지 지난 16년 동안 총 20권에 1,170여 명의 시를 다룬 기념비적인 명시감상!
『사상의 꽃들』은 ‘반경환 명시감상’으로 기획된 것이지만, 보다 새롭고 좀 더 쉽게 수많은 독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포켓북이라고 할 수가 있다. 사상은 시의 씨앗이고, 시는 사상의 꽃이다. 그는 시를 철학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철학을 예술(시)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그의 글쓰기의 목표는 시와 철학의 행복한 만남을 통해서, 문학비평을 예술의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따라서 반경환의 문학비평은 다만 문학비평이 아니라 철학예술이라고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시는 행복한 꿈의 한 양식이며, 낙천주의를 양식화시킨 것이다.
● 사상의 꽃들 15권 수록 시인 명단
엄원태, 최서림, 유종인, 정호승, 김기택, 이서빈, 윤동주, 박방희, 홍영택, 장석원, 이상국, 이종민, 장옥관, 반칠환, 천양희, 엄재국, 이선희, 이원형, 김명숙, 백지, 박용숙, 정여운, 김석돈, 권순학, 김소월, 김새하, 김형식, 유안나, 강익수, 권혁재, 김정원, 최병근, 최윤경, 박은주, 박영, 김선옥, 김소형, 손택수, 이용우, 조숙진, 이진진, 글보라, 박분필, 유계자, 이옥, 김연종, 백승자, 오은, 조용미, 정영선, 우재호, 이정화, 김명숙, 정해영, 나태주, 이하석, 이병연, 허이서, 조옥엽, 탁경자, 장정순 (6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