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이야기하고 싶어지는 지식의 뉴노멀을 경험하다
유튜브 87만 구독자가 열광한 ‘지금 바로 써먹는 인문학’
1장 경제 편에서는 기업과 마케팅 분야의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 패스트푸드 가게 버거킹이 구글의 인공지능 스피커로 ‘납치 광고’를 한 것을 통해 생각해보는 ‘장치, 사용자, 서비스’, 소비자의 꿈을 지키기 위해 디즈니랜드 직원이 절대로 어겨서는 안 되는 독특한 사칙 규정, 콜라회사 펩시가 장난스럽게 진행한 누적 포인트 이벤트에 진심을 담아 승부를 걸었던 전설의 경영학도, 축구 강국 브라질에서 경기 중 일부러 핸드폰을 만지작거렸던 골키퍼의 ‘하얀 거짓말’, 존재하지 않지만 존재하는 ‘버추얼 유튜버’, 70일 동안 잠을 자면 2천만 원을 지급하는 나사(NASA)의 아르바이트 등을 담았다.
2장 역사 편에서는 엘리베이터에 거울이 설치된 계기, 금연인 비행기 안에 재떨이가 있는 이유, 150일 동안 하루에 지구를 16바퀴씩 돌며 착륙을 대기해야만 했던 러시아의 우주비행사, 전 국민이 슈퍼카를 몰던 작은 나라 나우루 공화국의 흥망성쇠 등을 소개한다.
3장 과학 편에서는 빨대의 구멍은 0개인가 1개인가 2개인가에 대한 근거 있는 논란, 동전의 옆면에 있는 톱니 모양의 기원, 귀여운 얼굴을 한 남극 최고의 사이코패스, 역사상 가장 똑똑했던 9마리의 동물들, 인간을 너무 사랑해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돌고래, 선풍기를 틀고 자면 죽는다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도시전설의 진실, 이미 냉동인간이 된 600여 명의 사람과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등을 알아본다.
4장 예술 편에서는 인터넷에서 가장 유명한 개구리 그림(짤) ‘페페’가 사랑의 상징에서 혐오의 상징이 되기까지의 여정, 일본 만화 캐릭터의 눈이 커다란 이유, 웃음 뒤에 숨은 〈네모바지 스폰지밥〉 속 사회 풍자 메시지, 30년이 넘는 방영 기간 동안 시대를 고스란히 반영한 〈심슨 가족〉의 비밀, 일부러 시간을 볼 수 없게 만든 2억 원짜리 시계가 가진 현대미술적 개념과 철학 등을 담았다.
5장 심리 편에서는 풍선·인형·목성공포증 등 잘 알려지지 않은 희귀한 공포증 10가지, 거짓말을 하는 상대가 주는 여러 가지 신호, 꿈속에서 꿈임을 인지하는 자각몽을 경험하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6장 상식 편에서는 손가락을 꺾을 때 나는 우두둑 소리의 정체, 페트병 바닥에 써진 숫자로 보는 플라스틱의 재활용 정보와 안전성, 기차에 안전벨트가 없는 이유, 세상에서 가장 황당한 10가지 대회 등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