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못 고친 내 글씨도 변할 수 있을까?
이번 생에 글씨 잘 쓰기는 글렀다고 생각하나요? 이 책의 저자, 백글의 제자 중에는 86세의 연세에 악필을 탈출한 노신사도 있었습니다. 글씨 교정이 어려울 거라 지레 겁먹는 사람들에게 백글은 이렇게 말합니다.
“사실 글씨를 잘 쓰는 법은 굉장히 쉬워요.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눈곱만큼만 더 잘 쓰면 되거든요.”
하루 십 분만 꾸준히 연습해 보세요. 여러분의 글씨도 바뀔 수 있습니다.
내 글씨의 문제점은 뭘까?
왜 내 글씨는 예쁘지 않을까요? 이 책에서는 글씨가 자꾸 올라가거나 내려가고, 글씨 크기가 제각각이 되는 등 글씨를 쓰면 나타나는 몇 가지 사례를 제시하며 내 글씨의 문제점을 진단해 봅니다. 그리고 이를 즉각적으로 교정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 명쾌하게 해소해 드립니다.
글씨를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본격적인 글씨 연습에 앞서 초심으로 돌아가 연필을 바르게 쥐는 법과 필기 자세를 바로 하는 것부터 알려 드립니다. 그리고 나서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자음을 품어줄 수 있을 만큼 모음을 크게 쓴다’ 등, 글씨 쓰기 4가지 약속과 각각의 자음과 모음 쓰는 법, 이를 배치해서 다양한 단어와 문장을 쓰는 법 등 기본 균형을 지켜 바르게 글씨를 쓰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내 글씨 활용법
글씨를 바르게, 제대로 쓰는 법을 익힌 후에는 내가 쓰고 싶은 글씨 느낌을 구현해 보세요. 어른스러운 글씨, 아니면 귀여운 글씨 등 몇 가지 글씨 연출 요소를 제시합니다. 한글 이외의 숫자와 영문 로마자를 적는 법, 시험 답안지나 각종 공문서 서식 등을 작성할 때 유의할 점 등 실생활에서 손글씨를 쓸 때 도움이 되는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