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 후 큰 사랑을 받아온
《인공지능시대, 최고의 교육은 독서다》 전면 개정판 출간!
전면 수정, 추가 집필 그리고 제목과 디자인까지 새롭게 단장한 업그레이드판!!
이 책은 2018년 출간 이후 많은 독자의 공감과 지지를 받아온 《인공지능시대, 최고의 교육은 독서다》의 전면 개정판이다. 저자는 교육환경과 독서환경의 변화를 적극 반영하여 수정과 추가 작업을 하였다. 특히 ‘유아에서 초등까지의 독서 로드맵’을 한 파트로 자세하게 다루어, 큰 그림을 그리며 독서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면 수정, 추가 집필 그리고 제목과 디자인까지 새롭게 단장한 업그레이드판이다.
돌고 돌아 다시 독서를 강조하는 이유는?
왜 디지털 시대에도 아이의 경쟁력은 독서에 달렸을까요?
예전에는 단순한 지식의 습득만으로도, 또 정해진 매뉴얼을 성실하게 이행하는 것만으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세상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인공지능이 등장하면서 단순 암기력 등은 점차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 지금은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즉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한 시대다. 교육 현장에서 암기력, 정확성, 속도 대신에 협업능력, 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등을 강조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엇으로 이 같은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 이런 물음에 저자는 다음처럼 답한다.
“그렇다면 남다르게 사고하고 상상하며 협력하고 소통하는 힘, 타당성을 따지는 비판적 사고, 기존의 것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로 재창조해내는 창조성과 같은 인간 고유의 역량은 무엇으로 길러낼 수 있을까요? 바로 독서입니다.”
책은 “지식과 정보를 연결하고 편집해서 스토리텔링으로 실용화한 대표적인 창작물”이며, 따라서 책을 통해서 “지식을 연결하는 능력, 실용화하는 능력, 창조하는 능력”이 자연스럽게 길러진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저자는 “인공지능시대에도 우리 아이들의 경쟁력은 독서에 달렸다”고 말하는 것이다.
25년간 어린이 독서 연구에 진심을 다한
조미상 멘토의 독서교육 솔루션과 로드맵
이 책은 25년간 어린이 독서 연구에 몸담고 있는 저자가 쓴 디지털 시대 어린이를 위한 독서 교육 솔루션이다. 특히 저자는 “독서는 배우고 훈련해야 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이를 바탕으로 “성장단계별, 장르별 독서 지도 포인트와 방법, 재미와 효율을 배가시키는 독서 기술, 평생 독서가로 키우기 위한 부모의 역할” 등 독서 지도에 관한 모든 것이 담았다.
1장에서는 변화된 세상을 바라보고, 변화된 세상의 경쟁력인 독서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있다.
2장에서는 독서도 배우지 못하면 할 수 없음을 이해하고, 독서를 제대로 배우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지를 살펴보고 있다.
3장에서는 성장단계에 따라 독서 포인트가 다름을 이해하며, 유아에서 초등까지의 독서 로드맵을 그려보고 있다.
4장에서는 장르별 독서 목표와 방법이 다름을 알고, 장르별 독서 코칭을 해야 함을 살펴보고 있다.
5장에서는 독서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다양한 독서의 기술을 다루었다.
6장에서는 경쟁력 있는 아이로 거듭날 방법은 독서뿐이며, 평생 독서가가 되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이 책은 아이들을 경쟁력 있는 독서 인재로 키우기 원하는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