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다는 이유로,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자꾸 미루기만 한다면 ‘성공’은 절대로 오지 않는다!
지구촌 두 곳에서 영화에서 본 듯한 전쟁이 예고 없이 터졌다. 코로나19 이후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과 이웃하는 일은 다반사가 되었다. 경기불황에서 침체기까지… 고금리, 고환율 더 나아가 슬럼플레이션. 디지털 전환에 따른 빠른 변화와 혁신. ChatGPT의 등장으로 인한 각 분야별 쓰나미 같은 전환.
그런데 우리는 어떤가? 불황기라는 명목하에 무기력하게 손을 놓고 있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공짜점심’의 이론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마저 잊고 있는 것은 아닌가?
『불황기 면역력』은 35년 경력의, 마케팅 분야 최고의 구루로 명성을 쌓아 온 맹명관 박사가 전하는, 불황기 극복 ‘역발상’에 대해 담은 책이다. 위기 극복을 넘어 기회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분야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한 성공 노하우를, 심도 깊은 연구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특히 한국형 스몰자이언트 21개 기업의 성공 사례를 면밀히 분석하여, 지금 불황기 속에서 위기를 맞이한 CEO와 자영업자들이 어떻게 대처하고 성장을 도모해야 할지를 보여주고 있다. 마케팅, 리서치, 창업 등 다양한 분야의 스페셜리스트들의 불황기 진단과 솔루션 등 현재 사업을 하고 있거나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를 알차게 담아내었다.
불황기에 관해 끊임없는 화두와 사례를 통해 경각심을 일깨우고 대응책을 제안하기도 하는데 이번 ‘불황기 면역력’은 저자의 역량이 총체적으로 발휘된 종합편이라 할 수 있다. 1~2장의 불황기 이론은 저자가 평소 컨설팅 업무 중 축적되어온 경험과 지식이 반영되었으며, 3~4장의 기업과 전문가가 한 주제 즉 ‘불황기’에 대해 모델을 세우고 각 분야의 스페셜리스트가 이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을 만하다. 2008년 금융위기에서 2024년 불황기의 솔루션을 찾아낸 것은 저자만의 연륜과 경험에서 비롯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지금 사업은 하는 이들은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를 몇 번이고 이겨내야만 더 큰 위기가 와도 무너지지 않는 면역력을 획득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진정한 성장이고 목표 성취의 밑거름이다. 이 책이 최고의 사업가, 자타공인 부자를 꿈꾸는 이들 모두에게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 주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