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로 찾기부터 수수께끼, 초성 퀴즈, 십자말풀이까지
다양한 액티비티로 즐기는 참여형 정보책!
《사계절 즐거운 생활》이 다른 정보책과 차별화되는 지점은 책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다양한 액티비티입니다. 정보를 일방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여러 액티비티 안에서 자연스럽게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지요.
봄에는 봄꽃이 잔뜩 핀 미로에서 학교 가는 길을 찾고, 여름에는 과일 수수께끼를 풀고, 가을에는 풀벌레 초성 퀴즈도 풀어 봅니다. 겨울에는 연말과 연초에 몰려 있는 특별한 날들에 대한 퀴즈도 풀고, 겨울 간식 십자말풀이도 해 보지요.
아이들이 가장 즐거워하는 건, ‘동동이를 찾아라!’입니다. 봄날을 즐기러 나온 공원, 여름의 더위를 날려줄 해수욕장, 눈 오는 날의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동동이를 찾으며 자연스럽게 계절의 풍경을 접할 수 있습니다.
액티비티 가운데 어린이들에게 질문을 건네는 방식도 있습니다. 봄에 눈에 띈 식물이라든지, 여름에 들은 이상 기후 뉴스라든지, 가을 책 읽기에 도움 되는 비법이라든지, 겨울 방학 계획 등을 묻습니다. 책 속의 질문에 한 번쯤 생각해 보고, 스스로 써 보고, 그려 보면서 자신이 보내고 있는 계절의 모습을 한 번 더 관찰하고 생각해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새로운 통합 교과서에 보충 자료로 맞춤한 책!
2024년 개정된 1~2학년 교과서는 ‘지금 여기 우리 삶’을 폭넓게 반영한다는 큰 취지 아래 개정되었습니다.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보다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데 더욱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실에서 선생님과 학생들이 다양한 고민을 나눠 보고 수업을 완성해 가는 방향이지요.
《사계절 즐거운 생활》은 스스로 참여하여 각자의 이야기를 완성해 가는 책입니다. 이야기를 통해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고, 액티비티를 통해 놀이도 하고 주변을 관찰하여 문제를 풀어 보도록 유도했습니다. 이는 교과서의 개정 방향과 꼭 맞춤이라고 해도 과장된 말이 아닙니다.
취학 전 어린이들에게는 교과서의 분위기를 익힐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고, 1~2학년 어린이들에게는 교과서의 보충 자료로써 더욱 폭넓은 사고와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효과를 가져오리라 기대합니다.
★ 초등 1~2학년군 통합 교과서에 충실한 주제와 구성
★ 자기 주도성을 키워 주는 맞춤형 액티비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