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최초 국립대 사주명리학 전공 박사
- 대한민국 최초 사주명리학 전공 대학 전임교수
-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저자
- 사주명리·성명학 학술연구 논저 100여 편 이상
- 실생활에 주역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책
-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삶의 지혜를 알려주는 책
김만태 교수는 사주명리학 전공자로서는 대한민국 최초로 대학 전임교수가 되었고, 동방대학원대학교 미래예측학과 등에서 전임교수로 재직하였고, 지금은 경북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정선사주명리ㆍ성명학ㆍ주역을 강의하고 있다.
그의 저서 중 ‘한국 사주명리 연구’는 2012년도 대한민국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바가 있다. ‘정선명리학강론’ 등 10권의 연구 단행본을 이미 출간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논문도 100여 편이 있다.
이번에 발간한 ‘실생활 주역’은 김만태 교수가 2010년 서라벌대학교 풍수명리과에서 주역상수학 강의를 하면서 준비했던 강의자료들을 계속 연구 수정 보완하여, 일반 독자들이 실생활에서 주역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엮은 책이다.
미래를 점치는 책 「주역」, 쉽게 이야기하면 점치는 책이지만 대단히 심오한 동양 고전 중의 고전이다. 미래가 불확실하고 마음이 답답할 때 주역 책을 집어 들었지만 어려운 내용에 금방 흥미를 접는 분들이 많다.
그래서 혼자서 주역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안내가 필요하다. 이 책은 필요한 안내를 통해 주역의 세계에 들어가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내가 괘를 만들 줄 안다면 암호와 같은 주역의 문장이 이해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아’하는 탄성과 함께 지혜와 깨달음이 다가온다.
글쓴이가 주역으로 들어가기 위해 거친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가장 수월하고 정확하게 주역의 문으로 들어가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책의 주역 공부를 통해 자신의 현재 상황을 살펴보고 미래의 변화를 예견하며 수신(修身)하여, 자신의 운명을 비롯한 가족과 지인들의 운명도 좋게 이끌어 줄 수가 있다.
우주의 삼라만상, 즉 만물은 하늘과 땅ㆍ사람을 의미하는 천지인(天地人)의 세 가지 근원[三元]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늘 천원(天元)은 시간(時間), 땅 지원(地元)은 공간(空間), 사람 인원(人元)은 인간(人間)을 구성하여 끊임없이 우주(宇宙)가 운행하고 생명이 순환한다.
그런 가운데 사람이 순수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정신을 집중하고 정성을 가지면 천지의 자연(自然)이 거기에 공감(共感)하고 감응(感應)하여 조짐을 보여준다. 그것이 바로 괘(卦)와 효(爻)이다. 이 책은 괘와 효를 자연의 순리에 맞도록 합당하게 해석하여 자신이 궁금해하는 미래의 문을 보여주는 길라잡이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