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 한 권이면 누구든 탁월한 보고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보고는 나의 다양한 능력을 보여줄 수 있으면서, 반대로 무능함도 드러낼 수 있는 양날의 검이다. 이 책은 회사에서 매우 중요한 업무인 보고가 직장 생활에 가장 큰 무기가 될 수 있도록 독자에게 확실한 도움을 준다.
▷ 어떤 독자를 위한 책인가?
- 회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모든 직장인
- 보고서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 보고서 포맷(공식)을 알고 싶은 직장인
- 보고서를 자주 반려당해 팀장이 진짜 원하는 걸 알고 싶은 직장인
- 보고서를 작성해본 적이 없어 보고서 작성에 두려움을 느끼는 사회초년생, 취업준비생
- 보고서를 작성해도 구두 보고가 어려운 직장인
- 어떻게 보고 지시를 내리고, 보고서를 검토해야 할지 막막한 관리자급 직장인
▷ 이 책의 특징
약 14년의 대기업·중견기업 경험을 가진 저자와 국내외 최고 기업 일잘러 팀장 20명의 실무 경험이 가득하다!
직장인의 보고 업무에 혁명을 가져다줄 체계적인 가이드!
1. 국내외 최고 기업 팀장 20명의 설문조사와 인터뷰로 팀장이 진짜 원하는 보고서 작성법을 파악한다!
보고서를 잘 쓰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보고와 보고서의 다양한 특징을 알아본 뒤 삼성·CJ 등 국내 대기업, 구글·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 무신사·쿠팡 등 유니콘 기업 팀장 20명을 대상으로 한 보고 관련 설문조사와 인터뷰로 팀장을 진짜 만족시키는 보고서 작성법을 알아본다.
2. 실무 상황별 ‘보고서 작성법’과 ’잘 쓴 보고서의 특징’을 파악한다!
보고서를 쓰고, 보고서를 검토하는 현직 팀장인 저자가 구조화한 보고 원칙 ‘3SMART’와 보고 공식 ‘B2WHEN’을 알아본 뒤 저자의 상세한 가이드에 따라 회사에서 자주 발생하는 6개 보고 유형별 보고 공식 활용법, 보고서 작성법을 ‘실전 보고서 예시’로 익힌다. 나아가 피보고자의 입장과 성향 고려, 잘 짜인 스토리 라인 등 잘 쓴 보고서의 특징을 파악해 내 보고서를 발전시킬 방법까지 알아본다.
3. 보고서 구성 기술과 1페이지 보고서·기획서 작성, 구두 보고 방법까지 파악한다!
보고서의 제목을 짓는 법, 수치적 데이터를 활용하는 법, 하이라이트를 적용하는 법 등 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이는 구성 기술을 알아본다. 나아가 저자의 보고 공식 ‘B2WHEN’을 활용해 1페이지 보고서·기획서를 쓰는 방법과 구두 보고를 잘하는 방법까지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