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라포션이란? 》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던 학자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유대민족이 세세토록 말씀을 읽고 연구하여 준행하게 하기위해서 토라를 주간 단위로 나누어 절기에 맞추어 읽도록 만든 시스템이 파라샽 하샤부아 פָּרָשַׁת הַשָּׁבוּע입니다. 이 책은 토라 포션 Torah Portion을 히브리적 관점과 종말론적 관점으로 연구하여 성경의 진정한 의미와 우리가 놓쳐왔던 성경의 히브리적 관점과 말씀의 해석을 새롭게 제시하였습니다. 단순히 성경주해나 말씀의 해석을 넘어서 히브리 원어에 담긴 의미를 영적 메시지로 쉽게 풀어 누구나 깊이 있는 묵상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줍니다. 히브리적고 종말론적인 관점으로 말씀을 새롭게 조명함으로써 잃어버렸던 말씀의 뿌리와 깊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아름다운 신부, 하나님의 이스라엘 입니다》
מַה־טֹּבוּ אֹהָלֶיךָ יַעֲקֹב מִשְׁכְּנֹתֶיךָ יִשְׂרָאֵל
마-토부 오할레이카 야아콥 미쉬케노테이카 이스라엘
야곱이여 네 장막들이, 이스라엘이여 네 거처들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민24:5)
장막이라는 히브리어 오헬אֹהֶל의 동사인 아할אָהַל은 ‘깨끗하여 빛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곱의 장막들은 정결하여 아름다운 빛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진영에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처소인 미쉬칸(성막מִשְׁכָּן)이 있어 하늘로부터 하늘에 속한 선함과 아름다움과 밝음과 기쁨과 즐거움과 행복을 비추고 있었습니다. 발람은 그 아름다운 장막들과 성막 가운데 하나님이 친히 함께 거하시는 모습을 바라보았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신부입니다. 시나이산에서 그렇게 혼인 언약을 맺으셨습니다(출19:5). 사랑받는 신부는 당당하고 용맹하며 왕의 위엄과 권세를 가진 신부입니다(민23:21-24). 온 우주 만물의 영원한 왕이신 하나님과 함께 서는 신부의 모습은 당당하고 용맹합니다(민24:8-9, 발람의 세 번째 예언). 아름다운 신부, 당당한 신부, 왕의 권세를 가진 신부, 그래서 결국 만왕의 왕이신 그분과 함께 온 땅을 다스릴 왕과 제사장이 될 신부, 바로 그런 존재가 이스라엘이며 또한 우리가 곧 ‘하나님의 이스라엘’입니다. _본문중에서
독자 서평
말씀의 원어인 히브리어로 말씀을 설명해서 가감되지 않은 말씀 본연의 깊은 뜻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성경 곳곳에 이미 계시되어진 하나님 나라의 처음과 끝, 세계관을 본질적으로 알 수 있고 사람의 생각으로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깊은 사랑과 하나님의 마음, 시간안으로 삶을 정렬시켜주는 책입니다.
-한국, MJ
매주 혹은 매일 열방의 유대인과 이방인이 토라(모세5경)의 말씀과 선지서의 같은 구절를 읽고 묵상하며 그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나오는 메세지를 함께 받는다는 것은 기적과도 같은 일이었습니다. 같은 진리의 말씀을 읽는 이들을 묶어 강력한 힘으로 하나되게 됩니다. 또한 신약의 토라포션이 추가되어 예수님을 믿는 유대인과 완전히 하나되는 그 나라의 달콤함, 하나님의 위로와 격려를 미리 맛볼 수 있었습니다.
-미국 달라스, Hannah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유대민족이 에스라 시대부터 디아스포라 시절을 지나 현대 이스라엘까지 지켜오는 토라포션을 함께 읽는 것 자체에 큰 의미와 감동이 있으며 특히 일반교회에서 들을수 없었던 히브리적인 관점으로 말씀이 설명되어있어서 독자들의 깊은 이해를 돕는 책입니다
-미국 엘에이, Hana
마지막 때에 우리의 눈이 열려야 할 곳을 뜨게 만드는 에바다의 책!
열리게 되면 1차원의 성경이 10차원의 높은 하늘의 층으로 올려지게 됨을 경험합니다.
이스라엘로 보내지신 때부터 구석구석 그 땅을 돌며 직접 보고 연구하고, 매일 예배의 삶으로 그분의 시간을 살아내며, 하나님의 지혜와 계시의 영이 부어진 결과물 토라포션!!
진리과 영성과 지성이 한데 녹여져 진액을 빨아먹을 수 있는, 쉽지 않지만 우리에게 꼭 필요한 젖줄기같은 책!! 이 책을 통해 죽은 성도가 살아나고, 살아난 성도 한사람을 통해 잠자는 교회들이 깨어나기를 소망합니다!
-한국, H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