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스트에 입문하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 파이썬 코드와 비교하기
파이썬은 간결한 문법 덕분에 널리 사랑받는 언어이고, 러스트는 고성능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언어다. 파이썬 패키지와 자바스크립트 패키지를 러스트로 대체하려는 분야가 많아지고 있고, 이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파이썬 사용자 중에는 진입장벽이 높은 러스트에 발을 들이기를 망설이고 있는 사람이 많다.
이 책은 파이썬을 알고 있는 사람이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러스트에 입문할 수 있게 쓰인 책이다. 파이썬 코드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부분을 러스트로 대체하면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으며, 러스트는 파이썬보다 멀티스레딩 구현이 쉽고, 개발 도구가 매우 편리하다. 파이썬은 동적 타입 언어로 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고, 러스트는 정적 타입 언어로 주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차이점이 있지만 이 책과 함께라면 쉽게 그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장에서는 러스트를 배워야 하는 이유와 실무에서 러스트를 활용한 사례를 알아보고, 실행 환경을 차근차근 구축한다. 2장에서는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과 타입 시스템, 3장에서는 함수와 클로저를 정의하는 방법과 매크로를 알아본다. 4장에서는 흐름 제어문, 5장에서는 소유권을 배운다. 6장에서는 러스트 내장 자료형과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이터레이터를 알아보고, 7장에서는 객체 지향 방식과 구조체를 사용한 방식을 비교해본다. 8장에서는 코드가 길어지고 복잡해질 때 프로젝트를 모듈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9장에서는 제네릭과 트레이트로 코드를 추상화하는 방법과 러스트에서 라이프타임을 사용해 변수의 범위를 제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10장에서는 에러 처리 방법과 디버깅을 위한 로깅 방법을, 11장에서는 스마트 포인터를 통해 힙 메모리 공간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12장에서는 멀티스레딩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수행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13장에서는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알아본다. 14장에서는 단위 테스트와 문서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을, 15장에서는 러스트 코드를 파이썬에서 실행해서 GIL을 우회하고 빠른 연산 속도를 얻는 방법을 설명한다.
중간중간 연습문제를 통해 책에서 배운 지식을 체크할 수도 있어 개념을 확실히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러스트의 가능성에 관심이 있는 모든 개발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주요 내용
소유권으로 메모리 관리하기
파이썬의 객체 지향과 러스트의 구조체 비교하기
제네릭과 트레이트로 코드 추상화하기
에러 처리와 로깅 방법
스마트 포인터로 힙 메모리 공간 안전하게 사용하기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멀티스레딩 수행하기
비동기 프로그래밍과 테스트
러스트의 파이썬 바인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