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기출 문항으로 구성된 기출 모의고사
- 핵심 기출 재배열 모의고사 18회 + 2015 개정 이후 평가원 모의고사 12회 = 총 30회
1.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한, 실전성 높은 기출 모의고사
기출 문항을 모의고사 형태로 풀 때, ‘배치의 익숙함’에서 오는 실전성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기출 문항을 ‘재배열’했습니다. 단순히 기출 문항을 20개씩 잘라 놓기만 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모의고사’를 푸는 느낌을 주기 위해 문항 배치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2. 배울 점이 있는 과거 교육과정 기출 문항을 수록한 기출 모의고사
최근 평가원은 과거 교육과정 문항에서 사용되었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출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과거 교육과정 문항 중 배울 점이 있는 과거 교육과정 기출 문항들을 선별하여 수록하였습니다.
3. 실전적 풀이 방향과 행동 요령의 수립을 돕는 해설
사회·문화는 시간 압박이 심한 과목이기에 풀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풀이 방향, 시간 관리를 위한 행동 요령을 기출 문항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미리 수립하고 내면화하여 둘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문항 단위의 포괄적인 도움말을 주로 [Comment] 란에, 선택지 단위의 구체적인 도움말을 주로 [지름길] 란에 제시하였습니다.
4. 기본적 · 원칙적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에 충실한 해설
평가원에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을 준수하여 문항을 출제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의 울타리 안에서 문항을 해설하였으며, 필요하다면 문항과 관련된 교과서 수록 내용을 정리하여 주로 [필독] 란에 제시하였습니다.
5. 보충적 · 예외적으로 교육과정 안팎을 넘나드는 해설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만으로 문항에 대한 정확하고 온전한 설명이 어려워 의문이 남기 쉬운 문항에 대해서는 해설의 명쾌성을 확보하고, 오개념의 형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경계를 살짝 넘어가서 해설하였습니다. 이때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라는 수험 목적에 대한 철저한 고려를 바탕으로 적정 분량과 수준의 내용을 정리하여 주로 [참고] 란에 제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