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하는 어린이가 되는 법’은 어린이와 부모 모두의 소망이 아닐까 합니다. 어릴 때부터 자기주도적인 태도와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 책은 모두의 염원을 담아, 어린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먼저 <혼자서도 잘할 거야!>는 만화와 퀴즈, 스티커 붙이기 등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자신의 생활 습관을 살펴보고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통해 어린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혼자서도 잘할 거야!>는 부모와 아이, 모두가 함께 읽을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가정 내에서도 유익한 소통과 학습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부모와 함께 이 책을 읽으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추천사
올해부터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키워드는 ‘주도성’입니다.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한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기초 기본기를 바탕으로 유연함을 가지고 미래를 개척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런 주도성을 위해서 초등 저학년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내 생활을 챙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혼자서도 잘할 거야!’는 집에서 먹고, 씻는 일부터, 공중도덕, 대화, 생활 안전까지 - 초등 저학년이 스스로 챙겨야 할 모든 내용을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의 시선으로 친절한 만화와 함께 안내하고 있습니다. 초임 교사 때부터 따뜻한 시선으로 항상 아이들과 함께한 조혜령 선생님의 ‘혼자서도 잘할 거야!’를 마음을 다해 추천합니다.
―김차명(참쌤스쿨 대표, 경기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 (전)경기도교육청 장학사)
혼자서도 씩씩하게! 자립심 강한 어린이로 클 수 있는 최고의 지름길을 알려주는 도서!
―이다은(부산 모산초등학교 교사)
생애 첫 학교, 유치원에서는 어린이들의 더욱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위하여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합니다.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유치원에서는 기본생활습관 또한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해 교육합니다. 유아들도 좋아할 따뜻하고 부드러운 그림과 재미있는 퀴즈를 통해 바른 생활 습관을 풀어내는 이 책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퀴즈와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바른 생활 습관의 중요성을 어렵지 않게 알려줍니다.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스티커를 붙여 그림을 완성하며 바른 생활 습관을 연습하는 과정은 이 책의 매력을 한 스푼 더해줍니다.
유치원 졸업을 앞둔 보호자의 가장 큰 걱정은 ‘우리 아이가 초등학교에 가서 스스로 잘할 수 있을까?’입니다. 현직 초등교사인 작가님이 알려주는 바른 생활 습관은 초등 입학을 앞둔 어린이와 보호자에게 걱정을 덜어주는 백과사전이자 바른 생활 습관을 연습하는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홍진선(부천 자연유치원 교사, 놀자연구소 연구원)
“왜요?”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책
어린이들은 아무것도 모르지 않습니다. 때로는 어른들만큼 논리적입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해야 하는, 또는 해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한 이유를 궁금해 합니다. “혼자서도 잘할 거야!” 책은 그러한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밝혀 주는 등불이 되어줄 것입니다.
이 책은 사랑스러운 어린이 주인공들이 일상 속에서 지켜야 할 일들을 배워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기본생활습관을 내재하며 성장합니다. 이 책은 우리 어린이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에 좋은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강산(서천 오성초등학교 교사)
“혼자서도 잘할 거야!”는 어린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그림책입니다. 이 책은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가치인 “주도성”을 잘 드러내며, 아이들이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바른 행동을 배우고, 일상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발견하는 과정을 깔끔하고 귀여운 글과 그림으로 풀어내어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큰 감동을 줍니다. 이 그림책은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 아이들이 흔히 겪는 문제 상황 속에서 자신감을 갖고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심어주는 멋진 친구입니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자립심을 키우는 데 이보다 더 좋은 책이 있을까요? 혼자 힘으로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이 책을 부모님들과 선생님, 그리고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김희엽(여수한려초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