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의 시작은 거창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도전과 실행력, 회복력, 전략이 뒷받침되어야 지속 가능!
저자는 대학 시절 직접 만든 가방을 판매하며 창업 경험의 첫 단추를 끼우고, 가방 제작 블로그 콘텐츠로 인플루언서 된다. 대학 졸업 후 아웃도어 등산 브랜드 용품 디자이너로 일하며 대학원에서 에코 디자인을 공부하기 시작한다.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인에 대한 공부를 좀 더 하고자 영국 패션 학교 유학도 준비한다. 하지만 미국발 금융 위기로 치솟은 환율로 인해 유학이 좌절되고, 유학 대신 미국의 가방 디자인 회사에 취업을 선택하여, 한동안 남미 수출용 가방 디자이너로 일한다. 한국으로 귀국 후 ‘업사이클링(Upgrade+Recycling)’ 개념을 도입하여 ‘환경을 보호하는 가방’이라는 아이템으로 두번째 창업 후 성공 가도를 달린다. 그러나 사업 운영의 실수로 파산 위기가 닥치고, 나락까지 떨어지는 좌절의 시간들을 보낸다. 그러나 실패는 끝이 아니라 일어설 기회라고 생각하며 다시 일어서고 재기에 성공하여 연 매출 25억원을 달성하는 회사의 대표가 되었다.
재기 과정에서 발견한 창업의 단계별 공식과
여성 창업 특화 전략 ‘워킹맘 효과’, 성격과 기질별 창업 유형까지 소개
제 1단계는 ‘가치관 재정립’으로 가치관, 사고방식을 재정비하여 더 멀리 보는 태도 갖추는 것이다. 2단계는 ‘나에 대해 깨닫기’로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것은 지치지 않고 일할 수 있는 강력한 뒷받침이 된다. 제3단계는 ‘아이템 만들기’로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 딱 맞는 창업 아이템 만들어야 한다. 제4단계는 ‘사업계획서 만들기’ 자신의 비전을 문서로 정리하고 사람들에게 발표하는 것이다. 제5단계는 ‘자신만의 퍼널*을 만들기’다. 퍼널(funnel)은 고객이 자신의 제품을 알아차리고 구매까지 연결되는 과정으로 즉, 자신의 사업에 대한 팬을 만드는 것이다. 제6단계는 엄마 기업가정신 또는 워킹맘 효과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오히려 여자, 엄마라는 상황이 가진 장점을 찾아 도전하는 것이다.
창업자의 기질이나 창업의 방식을 고려하여 여성 그리고 엄마들이 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5가지 창업 방법으로 분류, 제시하여 적합한 유형을 잘 찾아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전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의 알찬 창업 관련 정보
창업 도전에 실제 도움이 되는 각종 창업 용어 해설과 정부 지원 사업을 포함하여 각종 창업 지원 정보를 담았다.
〈추천사〉
여성 창업자들의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가 담긴 이야기들은 실질적인 조언과 영감을 제공한다. 또한,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자신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_ 김정훈(예비 창업자)
일과 가정, 일과 육아를 동시에 해내야만 하는 지친 워킹맘들을 토닥거리는 목소리와 저자가 고군분투하며 얻어 낸 그녀만의 창업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지침서다.
_ 양수영(30년차 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