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특공, 다자녀 기준 변경, 부부간 중복청약 가능…
새롭게 달라진 청약제도 완벽 반영!
2030 미혼, 신혼부부, 저가점자도 당첨되는 청약 4단계 전략!
저가점자라면 지금이 내 집 마련의 기회다!
국토교통부는 2023년 1월 3일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와 용산구를 제외한 전 지역을 규제지역과 분양가상한제 지역에서 해제했습니다. 이후 그동안 일반분양을 미루었던 서울의 정비사업지들에서 일반분양이 역대급으로 많이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분양가상한제가 해지되자 전국적으로 분양가가 상승하면서 로또 분양은 이제 강남 3구와 용산, 공공택지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 외 지역은 시세대로 분양을 받아야 합니다. 이것은 과연 위기일까요, 기회일까요?
이것은 오히려 저가점자들에게 기회입니다. 분양가상한제 시절 저가점자는 인기 단지에 당첨되기가 하늘의 별 따기였습니다. 최소 60점은 넘어야 당첨될 수 있었죠. 규제 완화 이후 공급은 물론, 추첨 물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2022년부터 이어진 집값 하락과 조정장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부동산에서 멀어져 청약에 당첨되기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돈이 없을수록 청약이 무기다!
자금만 충분하다면 지금 부동산 시장에서는 가격이 조정된 일반 매매, 재개발 등 선택지가 많습니다. 하지만 신축 아파트로 내 집 마련을 하고 싶은데 가용자금이 1억 원뿐이라면 어떨까요? 지금 당장은 모아둔 돈이 1억 원밖에 없지만 3년 뒤에는 잔금을 모을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청약’이 최선입니다. 청약이 가진 최고의 장점은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내가 돈을 모으고 불릴 수 있는 시간입니다. 10%의 자금으로 100%의 권리를 가질 수 있다는 점, 계약금 10%로 집을 사고 잔금은 3년(일반적인 공사 기간) 뒤인 입주 시에 납부해도 된다는 점 등이 바로 청약이 가진 엄청난 장점이죠.
시세와 비슷한 분양가에 당장은 안전마진이 없다 해도, 미래가치가 있고 신축의 희소성이 있는 지역이라면 청약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동일 입지에 구축과 신축이 있다면 신축이 더 비싼 게 정상이 아닐까요? ‘청약은 무조건 로또 분양이 답이지’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면 선택지는 많아집니다.
청약 기초부터 실전 전략, 시장의 흐름을 보는 눈까지!
청약은 운이 아닌 ‘전략’입니다. 경쟁률이 낮은 타입을 고르고, 가점이 낮다면 추첨제를 찾고, 통장 돌리기, 시간차 청약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점이 낮아도 어느 단지에 어떻게 청약하느냐에 따라 당첨 확률이 올라갑니다.
정부는 청약 대상이 되는 소득 기준을 완화하고, 혼인과 출산 가정,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도를 확대하는 등 청약의 기회를 넓히고 있습니다. 무주택자들을 위한 청약 혜택이 쏟아지는 지금, 이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저를 찾아오는 사람들은 대부분 가용자금이 부족하고, 가점이 낮고, 청약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저는 이들에게 청약 지식과 함께 당첨 전략을 전수하여 5년 만에 4,500명이 넘는 당첨자를 배출했습니다. 싱글도, 저가점자도, 유주택자도 모두 가능합니다. 청약이란 게임에서 이기는 전략만 안다면 여러분도 청약을 통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열정로즈가 당신의 내 집 마련을 돕겠습니다!
*이 책은 《아는 만큼 당첨되는 청약의 기술》 2차 개정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