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힘들거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는 사람에게 예수님을 바로 알고,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하신 일들을 아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우리의 생명의 떡이자 세상의 빛이고 양의 문, 선한 목자, 생명이요 부활, 진리요 생명, 포도나무이신 예수님은 죄 많은 여인을 용서하시고, 시각장애인 바디매오를 치유하셨으며, 풍랑을 잔잔하게 하셨다. 그리고 세상의 죄를 대속하시어 우리의 죄를 용서하셨으며, 예수님을 만나기 전 절망에 빠져 있던 우리의 삶을 건지셨다.
하지만 이런 예수님을 알고 예수님이 하신 일들을 아는 데는 수백, 수천 쪽의 조직 신학, 교의학(敎義學)을 읽어도 이해가 되지 않거나 어렵게 느껴지곤 한다.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이 그럴 수 있는데, 《예수님이 당신을 위해 하신 일 101가지》는 수십 년 동안 설교를 들어도 이해가 쉽지 않은 교리를 101개로 정리해 교의(敎義)를 전하고 있다.
‘예수님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제공해주신다’,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에 강력한 힘을 주신다’, ‘예수님은 우리를 불안으로부터 자유롭게 하신다’, ‘예수님은 우리를 죄 짓는 삶에서 건져내신다’, ‘예수님은 우리를 다른 사람들과 화목하게 하신다’, ‘예수님은 우리를 굳건히 설 수 있게 하신다’, ‘예수님은 우리를 좀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드신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시험을 잘 감당할 수 있게 하신다’, ‘예수님은 우리가 안전과 평안을 누리도록 해주신다’ 등 책에 담긴 제목만 봐도 우리가 삶에서 필요로 하고,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내용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성인은 물론, 자라나는 청소년에게도 유익한데, 특히 예수님에 관한 말씀을 옆쪽에 영문으로 함께 표기해놓아 예수님에 대해 알고, 삶에 위로도 받으며, 영어까지 공부할 수 있는 그야말로 일석삼조의 책이다.
우수명 목사는 몇 년 전 미국 서점에서 이 책의 원본을 발견하고 우리가 믿어야 할 총체적인 복음의 핵심을 소개해준다는 확신이 들어 성경 공부 책으로 만든 뒤 성도들에게 보급해오다가 이번에 번역본까지 출간하게 되었다. 우수명 목사는 부친(故 우성대 목사님)의 유지를 받들어 지난 20여 년 동안 북한선교 지원 및 신학교 후원, 신학생 장학금 후원, 해외선교 지원과 개척교회 후원 등을 실천해왔다. 그리고 《예수님이 당신을 위해 하신 일 101가지》 번역본 출간은 그의 부친이 천국에 가신 지 20주년을 맞아 추모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