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수도 줄어든다는데
‘서울’에 있는 대학 가기는 왜 이렇게 힘든가요?
대한민국의 많은 부모가 막연히 생각합니다.
‘내 자식인데 설마 인서울은 하겠지!’
고등학생들의 생각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스카이는 아니더라도 누구나 아는 대학 정도는 어렵지 않겠지.’
대부분 누구나 이름을 아는 대학교, 어른들이 이름을 아는 대학교, 설연고, 서성한, 중경외시 같은 학교에 가고 싶습니다. 공부를 놓지 않았던 학생이라면 중학교 때 한 번쯤은 주요과목 올백도 받아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지원할 대학을 알아보기 시작하는 고3이 되면 알고 싶지 않았던 현실을 마주하게 됩니다.
1-2등급은 전체 학생의 11퍼센트까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반에 30명이라고 치면 3등을 해야 겨우 2등급입니다. 전교에서 300명 중에 33등은 해야 1-2등급으로 인서울 대학에 명함을 내밀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올리쌤은 희망적인 대입 청사진을 그리려면, 부모가 입시제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대입을 앞둔 자녀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데 너무 아는 게 없어서 답답하다”라고 말하는 학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우주상향 생기부 전략』의 저자 올리쌤은 지금은 대입 면접 및 생기부 컨설팅을 하는 입시 전문가지만, 처음에는 다른 학부모들처럼 자녀의 대입을 준비하며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반복했습니다. 그래서 더 학부모가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고 어떤 부분을 놓치지 말아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책에 성공적인 대학입시를 위해 꼭 알아야 할 노하우를 대입이 처음인 부모도 알기 쉽게 친절하고 체계적으로 담았습니다.
입시제도 아는 만큼 보인다!
부모가 직접 나서서 자녀에게 유리한 입시전형을 찾아야 하는 이유
입시에 대해 아는 것이 없으면 컨설팅에서도 원하는 정보를 제대로 얻어 낼 수 없습니다. 컨설팅 비용은 업체마다 천차만별이지만 입시 1번지 대치동에 위치한 컨설팅업체의 대략적인 비용은 1회(60분 내외) 50-60만 원 정도입니다. 적지 않은 수수료를 지불하고 수시 컨설팅을 받으려는 사람은 수시카드 6장을 꼭 집어 줄 거라 기대합니다. 하지만 컨설팅업체라고 해도 입결을 바탕으로 그나마 분명하게 합불을 말해 줄 수 있는 전형은 교과전형에 불과합니다. 컨설팅을 받았다고 해서 알려 준 그대로 지원할 사람도 거의 없습니다.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컨설팅을 여러 번 받을 수도 없습니다. 결국 컨설팅을 받더라도 결정은 학생과 부모님의 몫입니다. 컨설팅을 받겠다고 결정하기 전에 먼저 입시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대학 원서를 쓰는 과정에서 자녀와 부모님 간의 갈등은 어김없이 등장합니다. ‘나 때는 그런 대학은 알아주지도 않았는데!’, ‘요즘 인구도 줄었다는데 왜 이리 대학 가기 힘들어?’, ‘공부만 잘했어 봐라!’라는 말은 자녀가 부모님과 대학 진학을 의논하고 싶지 않게 만드는 결정적인 계기가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교과, 학종, 논술, 정시 등 대학에 가는 방법이 다양하고 복잡해졌습니다. 전형마다 성적 반영방식도 다양합니다. 부모님 세대에는 전 과목을 다 잘했어야 했다면 지금은 계열별로 일부 과목에만 집중해도 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문과는 국영수사, 이과는 국영수과만 집중해도 길이 있습니다. 수학 한 과목에만 특출해도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 있습니다. 수능에 응시하지 않고 내신성적만으로 대학에 갈 수도 있습니다. 대학에 가는 방법이 다양해진 만큼 자녀에게 유리한 전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점수대로 줄을 세워 대학 원서를 작성하던 건 먼 옛날이야기입니다. 담임선생님이 알아서 자녀에게 맞는 대학과 전형을 찾아 줄 거라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학생 수가 적어졌다고 해도 훨씬 다양해진 전형으로 인해 학생 개개인에게 딱 맞는 전형과 대학을 찾아 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담임선생님이 했던 역할을 이제는 부모님이 담당해야 합니다. 담임선생님의 도움을 받되, 내 자녀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 학과, 학교를 직접 찾는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주상향 생기부 전략』에서는 입시 전문가가 아닌 부모들도 쉽게 대입을 이해하고, 학년별로 솔루션을 세울 수 있게 고1부터 고3까지 단계별로 나누어 입시 정보와 전략을 담았습니다. 고1 ‘고교등급제_ 석차등급의 의미를 제대로 알기’를 시작으로 고2 ‘생기부를 보면 전략이 보인다’, 고3 ‘내신성적고 모의고사 점수를 비교해 수시카드를 고르는 4가지 전략’, ‘지원 가능 대학 결정하기’는 물론 계열적합성을 맞춘 수행평가, 도서 선정, 입시요강 분석, 원서 작성과 면접 준비 등 모든 과정을 직접 코칭하면서 알게 된 노하우를 이 책에 모두 담았습니다.
도서와 연결하여 전하는 일대일 입시컨설팅
우주상향 면접자료 제공
올리쌤은 책에서 못다 전한 입시 노하우를 블로그를 통해 공개합니다. 블로그(blog.naver.com/yeon-cst)를 방문하여 이웃추가 후 블로그 이벤트 글에 댓글로 구매인증하면 ‘우주상향 면접자료’를 무료로 제공하여 독자의 성공적인 대입을 돕습니다. 또한 블로그는 물론 오픈카카오톡에서 ‘올리쌤 생기부 챙기기 컨설팅’, ‘올리쌤 대입 면접 컨설팅(9월부터)’ 등 올리쌤만의 차별화된 컨설팅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