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 윤리 교사와 동양사상 전공 교수가 들려주는
쉽고 재미있는 『격몽요결』과 유교 이야기”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었다. ‘고전’의 범주를 ‘인문학’으로 변경하면서, 관련 고전이 몇 권 줄고 영역별 원전 자료도 다수 바뀌었는데 그중 『격몽요결』은 「고전과 윤리」에 이어 「인문학과 윤리」에서도 관련 고전의 하나로 선정되었다. 『격몽요결』에서 제시한 열 가지 가르침을 통해 유교 윤리의 현대적 의미를 찾아봄으로써 ‘성찰 대상으로서의 나’에게 필요한 지침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 책은 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와 윤리」, 「윤리와 사상」, 「윤리 문제 탐구」 등의 교과를 학습할 때 요구되는 유교 사상의 역사적 흐름과 핵심 내용을 실어 고전에 담긴 깊은 의미를 성찰하게 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를 위한 『격몽요결』을 쉽고 재미있게 현대적인 관점에서 풀어 본다.
이 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3부에서는 『격몽요결』 각 장의 표제를 드러내는 원문을 발췌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탐구활동을 안내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 키워드’와 ‘생각 열기’를 바탕으로 제기될 수 있는 탐구 문제와 내용 등을 ‘생각 더하기’, ‘명언 읽기’, ‘주요 개념 이해하기’, ‘더 읽기 자료’, ‘챗GPT에게 묻기’ 등으로 안내한다.
인공지능 시대 챗GPT의 도입 그리고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시행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 현장에 있는 모든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