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디자인 씽킹, 특히 비즈니스 에코시스템 디자인은 우리 시대의 성공 공식이다.” -GETABSTRACT 서평, 2021
디지털화된 세계에서는 고객의 니즈뿐만 아니라 산업 간의 경계도 재정의되고 있다.
전통적인 산업의 경계가 사라지는 순간,
미래는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에 의해 상당 부분 형성된다.
에코시스템이라는 단어는 원래 자연과학 분야에 한정되어 있던 용어로, 상호작용하는 유기체와 그 물리적 환경의 생물학적 공동체를 뜻하는 단어였다. 1990년대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복잡한 네트워크 또는 상호 연결된 시스템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이란 기업, 스타트업, 투자자, 서비스 공급자, 기술 공급자, 데이터 브로커, 지불 시스템, 대학, 정부 기관 및 기타 많은 기관이 상호 연결된 시스템을 말한다.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은 자연처럼 저절로 생성되지 않는다. 시스템 내 참여자 모두의 협력과 노력으로 이뤄진다.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서는 각각의 파트너가 누구이고, 해당 파트너의 역할은 무엇이며, 파트너가 제공하는 기술과 잠재적인 경쟁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자본시장 수익률이 높은 에코시스템은 지적 자본과 에코시스템 자본뿐 아니라 성장 전략 디자인의 확장에 크게 의존하며, 주로 구조 및 각 액터(actor)와의 연결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이 책이 가진 네 가지 결정적인 특징이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동반자가 될 것이다.
비즈니스 에코시스템 디자인의 원칙 소개
에코시스템의 디자인, 개발 및 구현을 위한 절차적 모델 설명
가장 중요한 디자인 방법 및 도구 제시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을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기업들의 이니셔티브와 그 사례 설명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을 디자인하는 능력은 향후 10년 동안 기업의 핵심기술 중 하나가 될 것이 분명하다. 이 획기적인 책은 기업의 성장, 혁신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패러다임 전환을 예고하고 있다. 비즈니스 에코시스템 디자인 적용에 행운과 큰 성공을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