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보다 예방이, 수술보다 관리가 중요하다
양방향척추내시경수술 권위자가 알려주는
척추 질환과 증상, 수술과 생활 치료
이 책은 우리 몸의 기둥인 척추의 중요성을 알리고 최근 수술 기술의 발달과 첨단 기법을 소개한다. 척추가 생체역학적, 해부학적, 신경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심층적인 이해를 보여주고, 각종 척추질환의 증상과 진단, 치료와 관리에 대한 표준을 제시한다. 척추의 특성과 기능에 대한 해부학적 설명을 달아 척추가 어떻게 움직이고 건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의 핵심은 각종 증상과 통증을 통해 척추질환을 진단하고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 중에서 적절한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데 있다. 보존치료는 이런 상황에서 최적의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척추수술을 해야 한다면 어느 상황에서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이른바 척추수술의 표준이자 프로토콜을 정립해 놓았다. 또한 다양한 허리통증과 불량한 자세, 운동 부족, 그에 따른 각종 척추질환에 대한 현실적이고 유익한 조언도 제공한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었다.
1부는 척추에 관한 상식을 담았다. 현대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척추에 관한 기본 지식에서부터 전문적인 해부학 정보까지 채웠다.
2부는 각종 척추질환과 증상을 진단하는 내용을 담았다. 통증의 원인과 증상의 경중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치료 방향을 설계하려는 이들이 읽으면 척추질환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보다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부는 척추수술의 전 과정을 담았다. 척추는 신체의 그 어떤 부위보다 비수술치료로 충분한 경우와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경우를 정확히 구별해야 한다. 척추에 관한 그 어떤 책보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증례와 수술 후기를 담았다.
4부는 수술 이후의 치료 과정을 담았다. 척추에 좋은 운동과 자세, 식습관에 대한 의료적 조언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제시했다. 평소 허리 건강을 어떻게 유지하고 개선해야 하는지, 운동과 식이요법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다채롭게 설명을 덧붙였다.
이 책의 저자는 현직에서 한 해 수백 건의 척추수술과 시술을 담당해 왔다. 풍부한 임상 경험이 있는 저자가 제공하는 수술에 관한 최신 정보와 사례는 척추수술을 망설이는 이들에게 유용한 기준이 될 것이다.